충북농기원, 송아지 백신접종·스트레스 관리 당부
상태바
충북농기원, 송아지 백신접종·스트레스 관리 당부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3.1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은 최근 일교차가 10℃ 이상 벌어지는 날씨로 인해 어린 송아지가 대사 불균형에 의한 스트레스성 질병 발생률이 높아지는 만큼 철저한 예방백신 접종과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농기원은 “온도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한 어린송아지의 설사병과 각종 호흡기 질환 등 질병 노출 위험이 높아진다”며 “축산농가에서는 철저한 사양과 위생관리로 가축생산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우선 소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육환경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송아지 축사는 정기적인 청소와 소독, 환기를 통해 쾌적하게 관리하고 사료 급여 등 사양 관리에도 신경써줘야 한다.
분만을 앞둔 어미 소의 경우는 새끼를 낳기 전 축사를 깨끗하게 치우고 분만 뒤 1∼2시간 안에 송아지가 초유를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초유 섭취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설사병과 같은 질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송아지가 설사병에 걸릴 시에는 분변의 수분양이 많아지고 설사 양과 횟수가 늘어나 탈수와 전해질 상실, 체내 수분의 산성화, 영양소 부족, 체온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설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새끼 낳기 전 어미 소에 예방백신을 접종하거나 분만 직후 태어난 송아지에게 접종해야 한다.
또한 4월에 실시하는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기간 동안 빠짐없이 접종할 수 있도록 한다. 송아지의 경우 항체가를 높일 수 있도록 8주령과 12주령에 각 1회씩 총 2회에 걸쳐 접종하고 정기 접종은 연 2회 실시한다.
그리고 봄철에도 모기가 전파하는 아까바네병, 유행열 등을 예방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하는데, 젖 떼는 시기에 맞춰 호흡기 질병 복합백신을 접종하면 질병 발생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