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과수화상병 방역 돌입
상태바
충북, 과수화상병 방역 돌입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3.10 0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중하순부터 시작해야

충북농업기술원은 올해 과수화상병 사전 차단을 위해 도내 과수농가에 방제약제 공급을 시작으로 집중방역 추진에 돌입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충북농기원에 따르면 현 시점에서는 과수화상병균의 확산 차단을 위해 개화 전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지역별 방제 시기는 과수 생육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올 기상을 기준으로 ‘개화 전 방제’의 경우 3월 중.하순부터 시작해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개화 전 방제 적기는 사과의 경우 꽃눈 발아 시, 배의 경우 꽃눈 발아 직후에 반드시 작물보호지침서에 등록된 약제로 방제해야 한다. 방제약제로는 총 10품목이 등록되어 있으며, 지역별로 선정된 약제를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사과·배 재배농가 및 묘목장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방제 약제의 등록 현황과 자세한 제품 정보는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꽃눈의 약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화 전에 방제해야 하며 약제 포장지 겉면에 표시된 표준 희석배수를 지키고 농약 안전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한 후 고속분무기(SS기) 또는 동력분무기 등을 활용해 철저히 방제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충북농기원 관계자는 “현재 과수화상병은 치료제가 아직 없어 과원 폐원이 유일한 방역 조치이기에 철저한 방역 예방 조치에 힘써야 한다”라며, “사과, 배 재배농가는 반드시 공급된 약제로 적기에 방제해 주시고 의심 증상 발견 즉시 1833-8572로 바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