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오미크론 대비 학교방역 강화 나서
상태바
충북교육청, 오미크론 대비 학교방역 강화 나서
  • 나기홍 기자
  • 승인 2022.02.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청, 오미크론 대비 학교방역 강화 나서

 충북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에 자가진단 키트를 도입해 3월 초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약 3억 원의 긴급예산을 투입해 102,000여 개의 자가진단키트(신속항원검사)를 구매해 도내 교육기관에 공급할 계획이다.
 학교에서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이는 학생은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신속히 검사하고 양성반응을 보이면 PCR검사를 받게 된다.
 도교육청은 정부와 협의해 이동형 검체 채취팀(이동형 PCR검사)도 운영할 방침이다.
이동형 검체 채취팀은 정부의 협조가 이루어지면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교내 확진자 집단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확산을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PCR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은 재택격리치료나 관련기관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오미크론 확산과 관련해 도교육청은 학교별 등교·원격수업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격수업 전환 여부를 결정하도록 안내했다.
 지역과 학교별 상황에 맞게 대처하도록 한 것이다.
 2월 8일 현재 보은군에서는 산외초, 내북초, 회남초, 회인초, 회인중, 보은여중, 보은여고, 보은고가 겨울방학을 끝내고 수업에 돌입했다.
 도 교육청에서는 유치원과 특수교육학생은 초등학교 1~2학년, 소규모 농촌학교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희망하는 경우 등교할 수 있도록 조처했다.
 이외에도 교실 내 밀집도를 고려한 돌봄교실을 운영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돌봄공백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또, 이달 중 진행할 예정인 학교별 졸업식과 종업식 등 학교 내·외 대면행사는 가급적 지양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교육청은 학원 방역도 강화했다.
 학원 확진자 증가에 따라 1칸 띄어앉기가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현장점검도 수시(시지역 매주)로 순환 점검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생선수 동계전지훈련이 진행 중인 70개교에 대해서는 전지훈련 전후를 기해 PCR검사나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학교기숙사는 입소 전에는 자가진단키트 검사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입소 후에는 매일 2회 발열검사를 하고, 층 간, 호실 간, 동 간 이동을 제한하고 취침공간 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고 집단간식 섭취를 금지하도록 했다.
2월 21일부터는 새학년 준비기간으로 설정해 학교교육이 연속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새학기를 대비해 마스크, 소독제, 살균티슈, 손세정제 등 기본방역물품은 학교별로 비축기준 이상으로 확보돼 있다고 밝혔다.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서 식탁칸막이 모든 학교 설치(기 완료), 식탁칸막이소독, 식탁 지정좌석제, 식사장소 환기, 배식지원(보건증소지자로 제한) 등으로 방역 대책을 유지하거나 강화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특성상 확진·격리자가 단기간 급증할 것에 대비한 업무연속성계획 마련을 위해 학교운영 형태를 정상교육활동, 전체등교+비교과할동제한, 밀집도 조정을 통한 일부등교(일부원격)수업, 전면원격수업 등 4개 유형으로 구분했다.
유형결정은 학교에서 결정하도록 하되, 유형별 적용을 위한 세부 지침은 이달 중순께 마련할 예정이다.
김병우 교육감은 “학생 확진자를 줄이기 위한 방역활동과 생활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병우 교육감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달라며 각급학교 등을 통해 교육감 서한문을 발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