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갑희 충북도의원
“충북지역균형발전사업…효율성 제고” 주문
균형발전특별회계 전입금 비율의 상향 촉구
상태바
원갑희 충북도의원
“충북지역균형발전사업…효율성 제고” 주문
균형발전특별회계 전입금 비율의 상향 촉구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1.2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갑희 도의원에 따르면 충북의 균형발전사업은 2007년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5년 단위로 추진돼 올해 4단계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그동안 충북도는 748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다양한 균형발전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럼에도 도내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는 역부족으로 나타났다. 도내 저발전 지역의 총인구수는 2016년을 약 39만명에서 2021년 약 36만명으로 급격히 감소했다. 고령화율은 2005년 16.8%에서 2021년 28.3%로 증가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충북 GRDP(지역내총생산) 중 저발전 지역 GRDP의 비중은 2010년 19%에서 2018년 15%로 감소했다.
원갑희 의원이 충북 지역균형발전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촉구했다.
원 의원은 18일 충북도의회 제396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 간의 불균형, 양극화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고, 소외된 지역은 붕괴하고 있다. 이는 충북의 경쟁력 하락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며 4단계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세 가지 개선사항을 주문했다.
첫째,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 충북도 균형발전 지원조례에 따라 균형발전특별회계의 세입은 도 보통세 징수액의 5% 이내로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3단계 균형발전특별회계의 전입금은 도 보통세의 평균 3%를 전입금으로 확보했으나, 이번 4단계 사업의 경우 보통세의 2.4%만을 전입금으로 확보해 보통세에 대한 균특회계 확보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 의원은 “원만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우려된다”며 보통세에 대한 균형발전특별회계 전입금 비율의 상향을 촉구했다.
둘째, 지방소멸에 대응한 소프트웨어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원 의원은 “저발전지역의 당면한 시급한 과제는 지방소멸에 대한 대응”이라며 “그동안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다수의 사업을 추진 해왔으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는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셋째, 일관성 있는 균형발전지표의 유지가 요구된다. 원 의원은 “균형발전사업 대상 지역 선정시, 균형발전지표에 따라 선정을 하고 있는데, 단계별로 균형발전지표가 변동되어 왔다”고 짚었다. 일관되지 않은 지표는 단계별 지역발전도의 비교 및 변화 추이 확인을 어렵게 만든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