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금융지원 ‘충북희망자금’ 출시
상태바
소액금융지원 ‘충북희망자금’ 출시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1.07.01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소외계층에 저금리 대출 지원
충북도, 5년간 총 20억 원 투입

충북도가 금융취약계층 대상 소액금융지원 ‘충북희망자금’ 출시한다. 도는 지난 6월 25일 충북신용보증재단, 신용회복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금융소외계층의 경제 회생을 위한 소액금융지원사업인 ‘충북희망자금’을 7월 7일 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충북희망자금’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충북인 사람 중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확정 후 변제계획에 따라 6개월 이상 상환 중이거나 최근 3년 이내 완제한 자 △법원의 개인회생 인가 후 18개월 이상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완제한 사람이 대상이다. 금리는 연 3~4% 이내로 1인 최대 1,500만 원을 지원하며, 상환 기간은 최대 5년이다.
충북도는 이번 협약으로 올해부터 5년간 매년 4억 원씩 총 20억 원을 투입한다. 충북신용보증재단에 자금을 주고 대출실적과 자금 현황 관리, 사업비 정산 등 업무 수행을 맡긴다. 충북신용보증재단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문기관인 신용회복위원회에 업무를 위탁하고, 신용회복위원회는 금융소외계층에게 직접 대출을 실행해 신용회복을 돕는다.
현재 도내 채무조정확정자는 어려운 경제 여건으로 인해 매년 줄지 않는 상황이다. 이들은 월 소득에서 최소 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 대부분을 부채 변제에 사용하고 있어, 학자금이나 병원비 등 긴급자금 필요시 ‘충북희망자금’이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번 협약으로 2025년까지 도내 약 1,400여명이 혜택을 받아 채무자의 파산을 방지하고 경제적 회생을 지원해 가계경제의 최소한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충북희망자금이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금융소외 도민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북희망자금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신용회복위원회 콜센터(1600-550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