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매뉴얼’ 발간
상태바
‘벼농사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매뉴얼’ 발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1.06.24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플랜에서 무료배포 접수 중

지난해 긴 장마, 연이은 태풍 등으로 인해 많은 농가가 크고 작은 피해를 입고 있다. 특히 수도작의 경우 긴 장마로 인한 일조량 부족과 태풍으로 인한 도복, 병해충 발생 등이 수확량 감소로 이어져 농가에 큰 피해를 입혀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농업 현장 목소리가 높다.
(사)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회장 이은만)과 ㈜바이오플랜(대표 유승권)이 이상기후로 인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고 고품질쌀 생산을 통한 안정적 농가수익 창출을 위해 공동으로 ‘벼농사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제작.발간하고 전국 쌀전업농회원들에게 배포하고 있다.
이은만 회장은 매뉴얼 제작과 관련해 “현재 시급한 과제 가운데 하나가 쌀전업농 모두 선진농법을 알고, 전문 교육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충해 점점 새롭게 다가오는 피해에 대응하는 것”이라며 “교재를 통해 우리 쌀전업농회원들의 피해가 한층 경감되고, 고품질 쌀 수확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재 이상기후로 인한 농업 피해는 △빠른 초상과 늦은 만상으로 농업일수 감소 △이앙기 냉해 및 저온 피해 △출수기 이상 고온 및 가뭄 △출수기 잦은 태풍, 강우, 홍수 △돌발 병해충 증가 △동화량 감소로 인한 수확량 감소 등이 있다.
이번에 발간된 ‘벼농사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매뉴얼’은 △건전육묘 생산을 위한 방법 △기후변화에 따른 올바른 이앙시기 결정 △뿌리 활착과 출엽, 분얼의 중요성 등 총 6가지 Chapter로 구성됐다.
앞서 보은군 소재 (주)바이오플랜은 KBS 뉴스에 답리이모작 관련해 방영된 바가 있는 기술이 인정된 업체이다. 2020년 한국쌀산업발전과 선진농법 연구, 자재개발에 대한 (사)한국쌀전업농중앙합회와 MOU도 체결했다.
바이오플랜 측은 코로나로 인해 교육이 어려운 점을 빌어 이번에 선진농법에 대한 교재 발간을 하게 됐다고 했다. 유 대표는 “현재 기후변화에 의한 새로운 위기에 의해 많은 농가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큰 일교차로 인한 생육 불균형 현상과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수량감소와 품질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벼농사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매뉴얼’ 교재를 기획하고 발행하니 많은 쌀전업농회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재는 무료배포하고 있다. 신청 문의는 043-543-3873 (주)바이오플랜에서 접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