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물 건너가나
상태바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물 건너가나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1.06.0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혁 군수는 민선 7기 공약으로 40개 사업을 내걸었다. 이중 20개 사업은 마무리하고 나머지 19개 사업은 정상 추진 중으로 공약이행률이 75%지만 ‘육아종합지원센터 조성’ 사업의 경우 단 한발도 못 딛고 있다. 군은 내년 6월 말이면 공약 이행률이 95% 이상 달성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정 군수는 지난 5월 보은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모든 부분의 예산이 10% 삭감됐다”고 했다. 공약이행에 예산 수반과 의회 승인이 변수이다.
전반기 보은군의장을 역임한 김응선 의원은 지난달 열린 집행부 상대 군정질문에서 퇴임을 13개월 앞둔 정 군수에게 “시작보다 끝이 더 중요하다.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한 그간의 성과와 아쉬운 점 대표적인 것 세 가지 정도 짚어달라”고 요구했다. 정 군수는 이와 관련 “속담에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했는데 돌아보면 어찌 수많은 애환과 간절한 사연이 없었겠는가. 그러나 아직도 임기가 1년 이상 남아있는 시점에서 그간의 성과와 아쉬움을 토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개인적으로 군수의 업적 중 한 가지를 들라면 대추축제를 3일간 하던 것을 10일간으로 늘려 지역 특산품을 판매하고 전국의 많은 관광객을 유입하는 효과를 거둔 것”이라고 운을 떼며 개발 후 지지부진한 구병산 관광단지와 펀파크 사업을 소환했다. “이 사업들은 민선 3.4기에 입안돼 추진했으나 완공 시점은 민선 5기 때인 2010년 11월이다. 전임 군수가 시작했다지만 무용지물이 된 부분은 군수나 군의원들의 공동책임”이라고 파고들었다.
하지만 정 군수는 “구병산이나 펀파크 문제에 대해서는 설계에 관여한 바 없고 경영에도 관여하지 않았다. 후임자로 들어와 단순히 계약서대로 마무리한 책임밖에 없다. 그동안 무진장 노력했지만 민간사업자가 달려들지 않는데 강요할 순 없다. 산자부(사업자금 지원)에서는 관광시설이 아니고는 안 된다고 한다”고 한계를 토로하며 책임에 선을 그었다.
사견으로 정 군수 임기 중 대표적인 성과 중 하나를 꼽으라면 아직 진행형이지만 내년 6월 말 준공 예정인 ‘자연친화적 군립추모공원’ 사업을 들고 싶다. 보은군은 민선 1기부터 공원묘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부지까지 확보했었으나 혐오시설이란 이유로 번번이 해당 지역주민 반발과 군의회 승인에 발목이 잡혀왔다.
보은군 인구의 35%가 65세 이상 노령층이다. 수년 내에 연간 사망자수가 600여명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묘지자리가 없어, 관리가 힘들어, 자식에게 짐이 될까 등 여러 사유로 군립추모공원 건립을 바라는 많은 군민 및 출향인들의 부담이 덜어지지 않을까. 혹자는 역대 보은군수 치적 중 으뜸이 될 게 분명하다고 호평을 보낸다. 공설자연장지 조성에 대해 후일 어떤 평가가 내려질지 궁금하다.
정 군수의 공약 중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은 지난해 11월 토지매입(이평리 159-5, 4335㎡)을 위해 보은군이 의회에 제출한 공유재산관리계획이 부결됐다. 이후 현재까지 진전된 내용이 없다. 보은군의회는 이 사업에 대해 공감을 보내면서도 ‘적당한 부지가 아니다’라며 거부권을 행사했다. A의원의 경우 “꼭 필요한 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할 수 있게 만든 것에 대해 굉장히 감사한 일”이라고 했다. 그러나 “삼산어린이집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따로따로 설치하자”며 비토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자들이 다른 시설(어린이집)을 오가는 사람들로부터 공간사용에 침해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도시재생사업 추진과 맞물려 진행해야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돌려보냈다.
현재 보은군은 국토교통부가 실시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준비 중이다. 이 사업이 계획대로 공모에 선정된다 치더라도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이 도시재생사업과 맞물려 기다리기에는 시간이 너무 길다. 군의회와 집행부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재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