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 운명을 바꾼다
상태바
습관이 운명을 바꾼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1.01.1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은 신축년 흰 소의 해다. 흰 소는 아주 복되고 길한 존재라고 한다. 올 한 해 흰 소의 기운을 받아 지긋지긋한 코로나가 물러가고 하루빨리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 행복한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다.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행복은 그리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행복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안 바뀔 것 같은 운명도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 “사고가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뀌어진다”고 한다. 이는 심리학자의 연구에 의한 자명한 진리란다. 이에 따르면 인간은 개조하는 동물이다. 산다는 것은 개조하는 것이다. 개조는 인간의 가치판단의 중요한 척도이다. 먼저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요, 사고하는 존재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철학자 데카르트의 이 말은 인간의 근본을 갈파한 명언이다. 파스칼은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고 했다. 인간은 갈대처럼 약한 존재이나 사고하는 힘을 갖고 있다. 인간의 위대성은 사고성에 있다. 적극적인 사고, 개방적인 사고, 객관적인 사고, 논리적인 사고, 과학적인 사고, 적극적인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하다. 청정심을 갖고 옳은 생각을 해야 한다. 바로 생각해야 하고, 넓게 생각해야 한다. 창조적인 사고를 해야 하고, 적극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의 근원은 사고다”라고 에머슨은 말했다. 사고가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습관은 쉽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같은 행동을 오랫동안 되풀이하면 하나의 습관이 형성된다. 일단 습관이 형성되면 그 사람은 그 습관에서 벗어나기가 힘들다.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습관이 굳어지면 성격이 된다. 성격은 한결같은 행동이다. 부지런한 성격의 소유자가 자기 일이건, 남의 일이건, 큰일이건, 작은 일이건, 남이 보건 말건, 언제나 부지런한 행동을 한다. 성격은 위대한 자본이다. 성격은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
인생에는 성공이 있고 실패가 있다. 승리가 있고 패배가 있다. 행복이 있고 불행이 있다. 모든 사람이 성공자가 되기를 원하고 사회의 승리자가 되기를 바라고 세상의 행복자가 되기를 원한다.
성공에는 성공의 철학이 있고 승리에는 승리의 비결이 있다. 행복에는 행복의 지혜가 있다. 성공은 절대로 우연의 산물이 아니다. 성공과 승리와 행복은 그만한 노력과 지혜와 열성의 자본을 투자하기 때문에 얻을 수 있다.
성공의 철학, 승리의 비결, 행복의 지혜는 적극적인 정신을 가지는 것이다. 세상에 소극적인 정신의 소유자가 입신출세한 일이 없고, 자수성가한 사람이 없다. 사회의 성공자가 된 일이 없고, 인생의 승리자가 된 일이 없다.
적극적인 정신의 소유자가 세상에 이름을 떨치고 부를 축적하고 인생의 대업을 이루고 사회의 존경을 받는 인물이 된다. 적극적인 정신에서 진취적인 기상이 생기고 도전적인 용기가 생기고 전진적인 자세가 발동하고 칠전팔기의 투지력이 생긴다.
적극적인 정신으로 인생을 살아야 한다. 적극적인 정신으로 일을 해야 한다. 적극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일하는 것이다. 가장 싫어하는 것은 노는 것이다. 활동이 그의 친구이다. 그는 불사조처럼 일을 한다. 상록수처럼 젊고 샘물처럼 힘이 넘친다. 절망과 불가능이 없다. 오직 희망과 가능이 있을 따름이다.
적극적인 정신을 가진 사람이 반드시 인생 무대에서 승리하고 성공하고 행복자가 된다. 사회의 대업을 성취한 사람, 그 방면에서 타의 추종을 부러워하는 제1인자가 된 사람, 고난과 역경을 넘어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모두 적극적인 행동을 한 사람들이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끈질긴 노력을 계속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