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이모저모
상태바
이주의 이모저모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9.1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작물, 야생동물 피해 급증
○…“보은군 장안면에서 옥수수와 고구마 농사를 짓는 나모(66)씨는 멧돼지 습격으로 망가진 밭을 보면 한숨만 나온다. 수확 철을 앞둔 7~8월 멧돼지가 떼로 몰려다니며 농작물을 먹어 치우고, 밭을 파헤치고 다닌 탓에 한해 농사를 다 망쳤다. 나 씨가 군에 신고한 피해 면적은 5000㎡에 달한다.”
뉴시스는 지난 13일 “야생동물에 의한 농가 피해는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관련 소식을 다뤘다. 이 보도에 따르면 8월 말까지 접수된 농가 피해는 42건(2만1990㎡)으로 멧돼지가 39건을 차지했다. 올해 야생동물 피해보상금으로 책정한 6000만원 가운데 46%인 2744만원이 이미 지급됐다. 지난해 89곳(5만9542㎡)이 피해를 봤고, 4712만원이 보상금으로 지급됐다. 2018년 51곳(2617만원)에 견줘 피해규모, 보상금 지급액이 더 늘었다.
농가에 피해를 주는 야생동물은 개체수가 증가한 멧돼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고라니, 조류도 간혹 피해를 준다. 군은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철망울타리, 전기목책기 등 피해방지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 2018년 1억1800만 원의 예산을 들였고, 지난해와 올해 2억6000만 원을 책정했다.
뉴시스는 올여름 유례없이 긴 장마로 농작물 피해를 본 보은지역 농가들이 수확철을 맞아 야생동물 때문에 시름하고 있다고 전했다.

충남도의회
보령-보은 고속도로건설 촉구
○…충남도의회는 지난 15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건설을 촉구했다. 김한태 의원은 “국가간선도로망계획상 동서 3축과 4축 중앙에 위치한 보령은 내년에 국내 최장 길이의 해저터널(대천항-원산도)이 개통된다”며 “앞으로 늘어날 관광수요를 충족시키려면 고속도로의 연계성 확보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충청내륙 어느 지역에서든 1시간 안에 대천해수욕장과 보령 앞바다 섬들을 만날 수 있게 된다”며 “중부권 500만 국민에게 주는 의미 있는 선물인 만큼 조기에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사업은 총 사업비 3조1530억원을 투입해 충남 보령에서 대전을 거쳐 충북 보은까지 길이 122㎞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대형 건설 공사다. 충남북과 대전 등 10개 광역.기초자치단체가 의뢰한 타당성 평가 결과 경제성도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단체, 박덕흠 의원 고발
○…참자유민주청년연대.시민연대 함깨.민생경제연구소는 지난 15일 박덕흠 의원을 경찰청에 직권남용.부패방지법 위반.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인들은 박덕흠 의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재건축 규제 완화 등을 주도하고 관련 강남 재건축 특혜법안들에도 찬성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그 덕에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강남 아파트들의 시세가 무려 73억이 올라 “그 과정에서 전형적인 이해충돌과 특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제천시, 자치연수원이전 지지표명
○…제천시의회가 충북 자치연수원 이전 신속한 이전이 이뤄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제천시의회는 지난 14일 건의문을 통해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은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적인 모델”이라며 “제천 이전을 계획대로 신속하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균형발전은 경제논리 보다는 지역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도심 가까이 건립할 자치연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것은 물론 제천을 교육과 연수의 최적지로 성장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북도가 자치연수원 이전 적지로 제천을 선정한 것은 저발전 지역에 대한 균형발전사업 지원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고 했다.
청주시 가덕면에 있는 자치연수원의 북부지역 이전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지역 균형발전 공약사업 중 하나로 충북도와 제천시는 지난 7월 자치연수원을 오는 2023년 12월까지 제천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했다. 부지는 제천시가, 건축비 등은 도가 부담한다는 게 업무협약의 골자다. 그러나 보은옥천영동 남부권 공무원 노조 및 도의원들은 “충북도는 자치연수원 북구권 이전 계획을 철회하고 예산으로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생활안정 자금으로 사용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9월 10일, 7월 23일 보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