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코로나19에도 현안 차질 없이 추진
상태바
보은군, 코로나19에도 현안 차질 없이 추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7.3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안부대 이전, 산지유통센터 건립, 산업단지 기업지원시설 등 정상추진

보은군은 민선7기 하반기를 보내며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을 보은군의회에 보고했다. 지난 호에 이어 상반기 보은군 주요업무 중 현안사업에 대해 알아보는 세 번째 순서.

장안부대 2022년까지 이전
보은군이 관광활성화를 위해 장안면 한 복판에 위치한 군부대를 오는 2022년 말까지 인근 예비군훈련장으로 이전을 추진 중이다. 지난 5월 장안면 군부대가 이전할 대체부지인 예비군훈련장 4만여㎡에 대한 매매 계약을 국방부와 체결했다.
군은 2017년부터 사업비 143억5400만 원을 들여 장안면 장안리 국가민속문화재 134호 선병국 고택 인근 군부대를 이곳에서 1.5㎞ 떨어진 예비군훈련장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대체부지(예비군훈련장)에 군부대 시설 건축물을 건립한 후 현 군부대 부지와 교환하는 방식이다.
군은 당초 군부대를 이전하고 남은 3만9022㎡의 부지에 선병국 고택과 연계한 한옥마을 조성으로 속리산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킬 계획이었다. 국방시설본부 충청시설단이 지난달 18일 예비군훈련장에 대한 국유재산 매각 전자입찰 공고에서 보은군이 단독 응찰해 낙찰 받아 설계용역 전 건축물 적정성 심의 후 조달청에 건축물설계용역 계약을 의뢰한 상태다.
군관계자는 “군부대 이전사업이 대체부지 매입으로 구체화되고 있다”며 “군부대를 이전하고 남은 터에는 속리산 관광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관광기반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했다.

산업단지 기업지원시설 설치
보은군이 기업지원시설 구축으로 기업의 경영지원, 근로자 생활편의 제공, 산업단지 경쟁력을 높인다. 군은 삼승면 우진리 374-4번지 일원 보은산업단지 내에 국도군비 약 40억원을 들여 기업 활동을 위해 꼭 필요한 산업단지관리사무소, 일자리지원센터, 은행, 회의실 등을 갖춘 비즈니스센터를 오는 2021년까지 건립한다. 지난해 보은군이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기업지원시설 설치사업은 오는 8월 착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336㎡ 규모의 기숙사 신축과 작업장 내 조도를 개선해 근로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LED등 교체사업 추진이 예정돼 있다.

과수거점APC 내년 말 준공
보은군이 과수의 규격화.상품화에 필요한 집하.선별.포장 및 출하 등의 복합기능을 갖춘 산지유통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삼승면 우진리 보은산업단지 2공구 내 들어설 유통센터는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비 110억원(국비 50% 지방비 50%) 투입 계획이다. 연면적 7600㎡, 지상 2층 규모의 과수거점 APC 1층(7280㎡)에는 선별장 및 작업장, 자재창고, 집하장, 저온저장고가 꾸려지고 2층(320㎡)에는 사무실과 휴게실 등을 들인다.
군은 유통센터가 건립되면 과수 유통체계 개선 및 물류비용 절감으로 농가 수취 제고와 수출전문기지 역할 수행으로 과잉생산 수급 조절을 통한 가격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이품송 후계목, 민간분양 추진
보은군이 문화재청의 까다로운 조건 속에 정이품송 후계목을 민간에 분양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군은 올해 정이품송 자목 100여본을 민간에 분양하기로 목표를 설정했다. 한 그루당 가격은 100만원 내외. 자목의 크기와 수령, 형질 등에 따라 가격은 다를 수 있다. 군관계자는 “현재 문화재청과 민간에 분양하는 방안을 놓고 협의 중에 있다. 가을쯤 민간에 분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올해 공공기관에 7본을 분양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이 올해 초 마련한 정이품송 후계목의 민간 분양 가이드라인에 해당하는 ‘천연기념물(식물) 후계목 육성 및 활용계획안’을 보면 후계목 활용의 대원칙은 우수 형질(DNA)의 후계목을 대상으로 공익적 목적 달성 후 잔여분에 한해 ‘선(先) 공공분양, 후(後) 민간분양’이다.
민간 분양에 앞서 문화재청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는 데 그 조건도 까다롭다. 민간 분양 목적, 대상자, 수량, 유상분양 시 금액산정 기준, 후계목 인증서, 사후관리, 수익금 활용계획 등이 담긴 계획서를 제출해 승인받아야 한다.
관련 기관이나 업계에서는 문화재청이 제시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보은군이 정이품송 민간분양을 계획대로 이뤄낼지 주목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