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한면, 고압송전탑 건설 싸고 민민갈등
상태바
수한면, 고압송전탑 건설 싸고 민민갈등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6.2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전선반대투쟁위 “초정 보은간 송전탑 변경노선 결사반대”
수한면 송전노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가 25일 보은군청 현관 앞에서 초정~보은간 송전탑 변경노선을 반대하는 회견을 하고 있다.
수한면 송전노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가 25일 보은군청 현관 앞에서 초정~보은간 송전탑 변경노선을 반대하는 회견을 하고 있다.

청주 초정~보은 삼승면 간 44㎞구간에 101개의 154kV급 고압 송전탑 건설이 예정된 가운데 보은군 수한면 송전노선변경반대투쟁위원회와 수한면 송전선로대책위원회간 갈등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송전선노선변경반대위는 작년 12월 9일 수한면 송전선로대책위(수한면 13개 마을별 대표 61명으로 구성)가 수한면 송전선로 최종 경유지를 투표를 통해 결정한데 대해 “주민 간 심각한 갈등을 유발한 현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수한면입지후보경과지대책위원회를 해산하라”며 초정~보은 간 송전탑 변경노선 결사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노선변경반대위는 24일 보은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압선이 지나는 초정~삼승 간 27개 마을 중 21개 마을이 보은에 집중돼 있다. 특히 수한면 발산리, 소계리, 교암리, 묘서리 등의 마을과는 100m도 채 되지 않은 곳으로 고압 송전선로가 지나가도록 설계돼 있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이에 더해 “어린이들의 배움터인 수한초와 묘서리 자작나무 숲 힐링센터 예정지와도 가까운 지역으로 고압 송전선이 지나도록 돼 있어 어린 학생들의 환경권과 학습권이 위협을 받고 있고 주민들의 재산권에 대한 손실을 초래해 생존권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송전탑 건설에 반발했다. 아울러 “수한면 주민들로 구성된 수한면입지후보경과지대책위원회는 주민들의 재산권과 환경권 보호보다는 송전탑 노선을 비민주적이고 불법적인 방식으로 결정하고 한전 측에 제시해 지역 주민간 갈등을 초래했다”고도 말했다.
반대위는 ‘보은군에 송전탑이 정말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점과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은 “한국전력은 보은군에 전기량이 모자라고 단일선이라고 주장하며 복선 확보를 위해 송전탑의 필요성을 제기하지만 보은군의 전기는 모자라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리고 “전기를 타지역으로 수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송전탑을 건설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018년 보은군협의회와 한전측의 협의과정에서 이뤄진 노선이 전혀 다른 노선으로 바뀐 것도 석연치 않은 점으로 꼽았다. 반대위는 “처음 노선은 직선코스로 공사비도 적게 들고 민원도 우회노선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됐다”며 “주택, 축사가 밀집돼 있고 무엇보다 수한초 부근으로 고압송전탑이 지나도록 설계된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노선 변경을 성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