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생산적 일손봉사 계속 추진
상태바
보은군, 생산적 일손봉사 계속 추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6.2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인한 인력 가뭄 속 단비
상반기 200여 곳서 2400여명 참여
보은군이 전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농촌 일손 부족에 큰 보탬이 되고 있는 생산적 일손봉사를 계속 추진키로 했다.
보은군이 전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농촌 일손 부족에 큰 보탬이 되고 있는 생산적 일손봉사를 계속 추진키로 했다.

보은군이 농가와 기업체 등 생산 현장의 인력난을 덜어 주기 위해 올 하반기에도 생산적 일손 봉사를 적극 추진한다.
생산적 일손봉사는 노동력이 필요한 농가와 중소기업의 생산적일자리 현장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근로능력이 있는 유휴인력에게 실비 2만원을 지급해 주는 사업으로 농촌의 일손 부족문제 해결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해왔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이 불가한 상황에서 농번기 농가와 중소기업에는 생산적 일손봉사의 손길이 더욱더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군은 각 읍면에 단체-마을 간 1사1 일손봉사 협약을 체결하도록 적극 장려하는 한편, 보은군 범군민 일손돕기와 연계해 생산적 일손돕기를 추진하는 등 생산적 일손봉사의 확대를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생산적 일손봉사의 참여조건은 봉사 참여자인 경우 신청일 기준, 충청북도 에 주소지를 둔 주민이며, 농가 및 중소기업은 신청일 기준 보은군 내에 소재한 제조분야 중소기업 또는 주민등록을 둔 농가이다.
실비 지급조건은 1일 2만원, 4시간 근무가 원칙이며, 농가와 기업의 별도 부담금은 없다. 신청을 원할 시 주소지 관할 읍면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생산적 일손봉사는 참여자들에게는 봉사로 인한 보람을 안겨주고 근로의욕도 고취해 주며 일할 곳에는 인력난을 해소해줘 일석삼조의 톡톡한 효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 농촌지역 인력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은 상반기에 일손봉사 사업으로 2400여명의 봉사참여자가 200여 곳 농가 또는 사업장에 인력지원을 제공해, 일손 부족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