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민들레희망연대, 다목적운동장 조성사업 승인 맹비난
상태바
보은민들레희망연대, 다목적운동장 조성사업 승인 맹비난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6.1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작으로 보은군민 우롱했다”
충북…충북형 뉴딜사업에 선정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 5월 15일 군수 주민소환 철회를 선언하며 “정 군수가 각종 토목공사와 스포츠에 올인 함으로써 예산낭비와 불통행정을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상혁 군수가 퇴진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수 주민소환을 주도했던 보은민들레희망연대가 주민소환 철회 이후 공언대로 지난 6월 3일 첫 포문을 열었다. 다목적종합운동장 조성사업 예산이 보은군의회를 통과한 뒤 ‘다목적종합운동장, 일명 야구장 건립을 즉각 중단하라’는 요지의 성명서를 통해서다. 이번엔 정상혁 군수 뿐 아니라 보은군의회까지 싸잡아 비난을 쏟아냈다.
민들레희망연대는 집행부가 제출한 다목적 종합운동장 조성사업 예산 16억5000만원을 가결한 보은군의회에 대해 “보은군민들의 비판여론에 반하는 결정”이라고 규정했다. 그리고는 “10년간 군정의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정 군수의 스포츠정책이 수천억원대의 투자대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지극히 미약하고 지방재정 건전성을 악화시키는 대표적 사례”라고 힐난했다. 이에 더해 “정 군수의 스포츠를 향한 집착과 폭주에 보은군의회는 군민여론을 수렴해 균형 잡힌 군정이 될 수 있도록 견제해야 함에도 오히려 협작으로 보은군민을 우롱했다”고 군의원들을 희화화했다.
보은군에 따르면 다목적 종합운동장 조성(10만2374㎡) 사업에 89억원이 투입(국도비 53%인 47.2억과 군비 47%인 41.8억 반영)될 계획이다. 보은군의회와 반년 이상 실랑이를 거쳐 사업예산이 당초보다 반 이상 줄었다. 처음 189억에서 129억, 101억, 최종 89억원이 됐다. 무엇보다 구조물 예산이 대폭 줄었다.
민들레희망연대는 정 군수에게도 공세 고삐를 조였다. “정이품송마당(구 훈민정음마당)과 숲체험휴양마을, 말티재 관문 등 수백, 수천억원의 전시행정성 토목공사에 치중해 스포츠시설과 더불어 시설관리 운영유지비로 전국 재정자립도 최하위권인 보은군의 재정악화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들레희망연대는 “스포츠마케팅이 허구라는 사실은 군수 주민소환 서명과정에서도 여실히 증명됐다”고도 주장했다. “군을 중심으로 한 일부 관변단체장, 이장, 전직 공무원들이 온갖 방해를 했음에도 시골 곳곳에서 7~80대 어르신들부터 장사하는 시장 골목골목 상인들, 학부모들의 소환서명이 쏟아졌다. 특히 이들은 야구장을 또다시 짓는다는 정군수의 계획에 분노하며 야구장만큼은 막아야 한다며 서명에 동참했다”고 말을 이었다.
이어 민들레희망연대는 “군민여론에도 불구하고 정상혁 군수는 스포츠정책에 대한 재검토와 공청회 군민여론을 수렴하는 대신, 의회에서 두 차례나 부결된 다목적종합운동장 예산을 또다시 상정하고, 의회는 집행부와 맞장구를 치며 군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줬다”며 스포츠마케팅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그러나 스포츠 시책이 보은군 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보은군이 10년 이상 공을 들여온 스포츠마케팅을 대신할 대안이 마땅치 않은데다 선수들 전지훈련 및 대회유치로 인한 지역 환원은 포기할 수 없는 지역시장경제에 당근이 돼버렸다. 자영업자들은 대체로 “보은군 상권을 이나마 유지할 수 있었던 것에는 보은군의 스포츠마케팅을 빼놓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호의적이다.
정상혁 군수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 스포츠 관련 정책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아마도 정 군수 임기 끝날 때까지 시비는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마케팅을 대하는 온도차가 크다. 그 이유가?
한편 보은 다목적 종합운동장 건립이 보은군 대표 충북형 뉴딜 3호 주요사업에 포함돼 충북도 4차 추경예산안에 사업비 2억원이 편성됐다. 도 관계자는 충북형 뉴딜사업에 대해 “규모가 큰 사업에 집중 투자해 경제회복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