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잡곡 재배기술 리플릿 발간
상태바
충북농기원, 잡곡 재배기술 리플릿 발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5.0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통해 배부

충북농업기술원은 충북 육성 잡곡 품종(조, 기장, 수수)의 특성과 재배법에 대한 안내 리플릿 500부를 제작 배포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충북도농기원에서 육성한 잡곡 품종별 파종시기와 재식밀도 및 주요 병해충의 내용을 설명해 재배 농가의 고품질 잡곡생산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리고 참고를 할 수 있도록 주요 품종별 고유특성과 생육단계 및 종자의 사진도 수록됐다.
도농기원은 지난 2018년에는 ‘청풍메조’와 ‘청풍찰기장’, 2019년에는 ‘청풍수수’를 품종등록 했다. ‘청풍찰수수’는 2019년도에 품종보호출원을 했다.
도농기원에서 육성한 잡곡 4종은 현재 괴산, 진천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단지에서 운영되고 있다. ‘청풍메조’는 줄기의 길이가 82cm로 국내 수수품종에서 가장 짧아 기계수확이 가능하며 숙기가 빨라 이모작이 쉽다.
‘청풍찰기장’은 기능성 물질인 폴리페놀 함유와 항산화활성이 우수하며 다수확이 가능하고, ‘청풍수수’는 기능성물질인 폴리페놀함량이 황금찰 대비 29%가 많고, 줄기의 길이가 짧아(82cm) 기계수확이 가능하다. ‘청풍찰수수’는 혼반용(밥에 혼합해 먹는 용)으로 소담찰수수 대비 48% 증수된 다수성 품종(357kg/10a)이다.
충북도농기원 관계자는 “품종별 잡곡 특성 외에도 수록된 재배방법과 유의사항이 재배 농가의 고품질 잡곡생산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며, “향후 잡곡 잡목반 및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