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수직재배 시스템 특허 출원
상태바
충북농기원, 수직재배 시스템 특허 출원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4.2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량은 4배 높이고 노동력은 획기적으로 절감

충북농업기술원은 2년여 연구 끝에 단위면적당 생산성을 4배 높이고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는 차세대 농업 생산시스템인 ‘회전형 다단식 식물재배 장치’기술을 특허 출원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상하 2개의 회전축으로 구성돼 있다. 1개의 회전축에는 4개의 베드가 2단으로 이루어져 총 8개의 베드가 4단 형태를 이룬다. 세부적으로는 기어체인에 의해 위·아래로 움직이는 재배베드, 작물에 양분공급·병해충 방제·물을 공급하는 스프링클러 관수시설, 하단층 광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LED 보광장치로 구성돼 있다.
특히 4단의 재배베드가 회전이 되면서 햇빛을 골고루 받아 작물 생육이 균일하며, 허리를 숙이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 관수·LED 보광 시설은 회전형이기 때문에 층마다 설치할 필요가 없어 설치비를 최소화했다.
이외 최근 농촌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력재배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재배베드가 회전하는 시간에 맞춰 일정 간격으로 관수가 되고 병해충 방제뿐만 아니라 양액 공급도 가능하며 작업 능률을 높이기 위해 리모컨 컨트롤러를 설치하여 작업을 하면서 필요에 따라 배지를 원격제어 할 수 있도록 했다.
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김기현 박사는 “다양한 작목에 적합한 재배 매뉴얼 개발할 예정”이라며 “향후 기술설명회에서 단점을 보완한 후 산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