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보천리(牛步千里) 박덕흠
“여러분과 함께 손잡고 뚜벅뚜벅 걸어가겠습니다”
상태바
우보천리(牛步千里) 박덕흠
“여러분과 함께 손잡고 뚜벅뚜벅 걸어가겠습니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1.2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은 지난해 뿌린 씨앗이 풍성한 열매로 돌아오는 수확의 해가 될 수 있도록 그동안 쌓은 경륜으로 야무지게 일하겠습니다.”
박덕흠 국회의원은 경자(更子) 년 새해 동남부 4군 관련 국비예산으로 지난해보다 693억원 증가한 5528억원을 확정해 사상 첫 5000억원 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렇듯 큰 성과는 정상혁 군수와 공무원들께서 보은군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주신 결과이고 한결같은 사랑과 격려로 힘을 보태주고 이끌어주신 보은군민 여러분 덕분이라”며 감사의 인사를 건넸다.
박 의원은 이어 “2019년 한해는 나라 안팎에서 많은 일들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지소미아 파기, 한미관계 악화,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 외교는 고립되고 안보는 위협받고, 경제는 폭락하고, 집값은 폭등하는 말 그대로 지금껏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경험하며 많은 국민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다”고 돌아봤다.
박 의원은 중차대한 시기 자유한국당에서 막중한 주요 요직을 맡았다. 5년 연속 국토교통위원회 위원(20대 후반기 간사), 2년 연속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위원 등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나라 살림을 챙기는 큰 역할을 맡았다. 그 결과 2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상 등 올해에만 자유한국당 수상 3관왕을 달성했고 인터넷언론사협회 주관 의정대상 등 영향력 있는 단체로부터 4관왕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중책을 맡다보니 보은군 공공실버주택 건립, 영동군 양수발전소 유치, 옥천~대전간 광역철도 연장, 괴산군 달천 국가하천 승격 등 정부기관에 동남4군 주요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피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고 정부로부터 주요 현안에 대한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내는 큰 성과가 있었다.
박 의원은 “보은군은 지역구 4군 중 유일하게 철도망이 없는 철도 소외지역이다. 이에 청주공항~보은~상주~영덕을 잇는 충청경북 동서철도망을 구상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의 5차 국토종합계획 및 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보은군 국비 1141억원 확보
2020년도 보은군 국비예산으로 1141억원이 확정됐다. 박 의원측은 “더 살기 좋은 보은군, 보은군이 힘을 합쳐 이뤄낸 결실”이라며 20개 신규 및 계속 사업을 소개했다.
보은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건립(사업비 110억)=삼승면 우진리 보은산업단지 2공구 내 지을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는 과수의 규격화.상품화에 필요한 집하 선별 포장 및 출하 등의 복합기능을 갖춘 현대화된 산지유통시설을 건립해 시장 교섭력 강화를 통한 농가 수취가격 향상 및 대외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보은군공공폐기물 매립시설 증설사업(사업비 62억)=보은읍 용암리 산37번지 일원에 들어선 용암매립시설은 1993년 사용 개시됐다. 전체 매립용량의 91%가 매립완료돼 잔여용량이 9%로 사용종료가 다가옴에 따라 용암 매립시설 인접부지에 매립시설을 증설, 생활폐기물을 위생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ICT융복합 스마트팜 교육장 설치(사업비 8억)=삼승면 우진리 일원에 조성된다. ICT와 농업이 융복한 기술 확산보급을 위한 수직형농장 수경재배로 스마트농업기술 소개와 농업인 대상 교육 및 체험장으로 예정돼 있다.
노후정수장 정비사업(사업비 289억)=노후정수시설의 이전 증설로 깨끗한 지방상수도를 안정적으로 확대 보급할 수 있게 됐다. 위치는 보은읍 풍취리, 교사리 일원.
보은군 노후상관망 정비사업(사업비 256억)=보은읍, 속리산면, 장안면, 삼승면, 수한면, 내북면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일원에 상수관망 블록구축과 노후관 교체로 유수율을 85% 이상 확보해 지방재정 절감과 수질 향상을 도모한다.
보청지구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사업비 191억)=보은읍 보청천 일원에 자연재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체계적으로 정비 관리해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경감할 수 있는 사업이다.
수정~금굴간 군도확포장사업(사업비 90억)=보은읍으로 진입하는 도로와 19번국도의 교통연계성을 확보해 접근성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교통편의와 통행불편 해소를 바라보고 있다.
속리산 보행환경 개선사업(사업비 18억)=속리산면 사내리 일원에 노후된 보도를 재정비해 보행자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회인면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사업비 73억)=회인면 오동리와 신대리 일원에 소규모하수도 정비 및 신설을 통한 하수처리구역 확대와 하천 수질향상 및 주민 보건위생 향상을 꾀할 계획이다.
장안면 장내리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사업비 28.5억)=장내하수처리구역(서원처리분구) 일원 하수관로 정비(신설)를 통한 하수처리구역 확대(신설)로 방류하천 수질보전이 기대된다.
보은 차집관로 개량사업(사업비 23.6억)=보은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를 통한 관로 내부조사, 유량 및 수질조사, 맨홀 조사 등 종합검토 결과를 토대로 개량사업을 실시한다.
용촌.고석리 일원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사업비 10억)=고석 소규모하수처리장 기술진단 결과 법적 방류수질 준수 곤란, 회인소규모처리장 연계처리를 위한 하수관로를 설치해 하수의 적정처리, 방류하천 수질보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스포츠파크 B야구장 조명타원 설치 및 주변보강공사(사업비 19억)=보은스포츠파크 다목적 구장에 주간, 야간에 지장 없는 안전한 시설을 확보하고 군민의 편의 증진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국민체육센터 정비(사업비 15억)=보은국민체육센터 실내체육관 및 수영장 시설을 개선,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스포츠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자연휴양림 시설 보완(사업비 14억)= 산외면 속리산로 1880 일원에 휴양림 시설보완 사업을 통한 보은의 휴양, 관광사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문화산수 구곡관광길(사업비 102억)=장안면 개안리 일원에 유교문화자원의 체계적 활용기반을 마련해 동학, 건축자원, 음식자원, 관광장원을 융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보은공설운동장 외부트랙 비가림 설치사업(사업비 8억)=공설운동장 외부 러닝트랙에 비가림시설을 설치해 기상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계절 안전한 생활스포츠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보은군민체육센터 전자현수막 설치사업=이평리 소재 보은군민체육센터 이벽에 전자현수막을 설치해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스포츠시설 정보를 제공한다.
보은생활체육공원 A구장 인조잔디 교체(사업비 10억)=이평리 일원에 운영 중인 인조잔디구장의 노후로 인조잔디를 교체한다.
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 조성(총사업비478억)=보은, 괴산, 옥천, 영동 일원에 백두대간의 생태 문화 역사자원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동남4군 상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사업이다.

보은군, 동서횡단철도
국토종합계획에 포함
철도소외지역인 보은군을 지나는 ‘동서횡단철도’ 보은역 신설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확정.고시된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오송(청주공항)~보은~상주~영덕 동서횡단철도가 포함됐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
국토종합계획은 2040년까지 20년간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국토계획으로 정부와 지자체에서 예산확보 및 각종 사업계획수립의 근거로 활용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박의원실 요청에 의해 KTX 기준으로 기초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보은 동서횡단철도는 연장 184㎞, 총사업비 4조5000억에 약8년의 공사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효과는 보은~서울의 경우 현재 승용차 2시간50분, 고속버스 2시간40분에서 54분으로 단축되고, 보은~영덕의 경우 승용차 1시간50분, 고속버스 4시간20분에서 55분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사업은 박 의원이 당초 보은군 철도교통을 위한 ‘속리산관광철도’를 구상해 오다 강호축 구상에 발맞추어 ‘동서횡단철도구축’이라는 대단위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정부에 전격 제안함에 따라 이번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후속조치로 박 의원은 “올해 2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본격적인 ‘사전타당성조사’가 예정돼 있으며, 상반기 확정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도 포함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2월 충청권광역철도 옥천연장 기본계획 착수, 2023년 괴산 중부내륙선 개통, 그리고 이번에 보은 동서횡단철도가 추진되면 대망의 2020년대 동남4군 철도시대가 꽃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 의원은 “보은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늘 마음에 걸렸는데, 이번에 대단위 동서철도 밑그림이 마련되고 또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되어 가슴이 뛴다. 지켜봐 달라”며 성원을 당부했다.

국회의원 박덕흠 주요약력
현) 제19~20대 국회의원
현) 자유한국당 정책위 부의장
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현) 한국스카우트연맹 충북연맹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