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귀농귀촌인 정착에 19.3억 투입
상태바
보은군, 귀농귀촌인 정착에 19.3억 투입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1.2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귀촌인 정착지원에 17억원
도시민 유치 2억3000만원 지원

보은군이 전국 제일의 귀농귀촌 1번지를 위해 올해 귀농귀촌인 정착지원비와 도시민 농촌유치지원비로 19억3000만원을 투입한다.
군은 귀농귀촌인 정착지원을 위해 군 예산으로 귀농인 정착자금 지원, 농지구입 세제 지원, 농기계 지원 및 생활자재 구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국비 융자가 필요한 귀농인에게 농업분야 창업 및 주택구입비에 대해 연리 2%,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으로 융자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하는 도시민 농촌유치지원 공모사업비로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집중 지원 할 계획이라고 군은 밝혔다.
도시민 농촌유치 전담기구 운영과 유치 홍보를 위한 박람회 참가 및 이론과 현장경험을 제공하는 예비귀농귀촌인 학교 운영, 도농교류 페스티벌 참가, 귀농인 정보지 지원, 지역 주민과의 융화교육, 귀농인 멘토· 멘티제 운영 등에도 지원한다. 특히, 초보 귀농인이 영농경력이 풍부한 선도농가로부터 영농 경작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귀농인 멘토멘티제’는 종전에 멘토(후견인)에게만 지원하던 것을 멘티(귀농인)에게도 지원을 확대해 운영한다.
군은 이와 함께 농촌체험관광을 통한 농촌활력증진 방안으로 농촌체험휴양마을 사무장 지원, 보험가입, 도시민 농촌체험 관광농가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체험 재료비를 지원함으로써 농촌관광을 통한 농외소득 증대와 농촌체험휴양마을 활성화에도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도시민을 유치하는데 끝나지 않고 귀농귀촌인들이 지역에 잘 융화해 보은군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 뒷받침 하겠으며,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인 정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