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예연구사 임용 꼭 필요
상태바
학예연구사 임용 꼭 필요
  • 보은신문
  • 승인 1997.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유산의 해 맞아 문화재 전담관리토록
문화유산의 해를 맞아 지역향토사에 대한 연구 및 발굴조사, 홍보업무를 담당할 학예연구사를 임용해야 한다는 중론이다. 지금까지 군 문화공보실 건축직공무원이 문화재 및 비지정문화재를 관리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식견이 없어 관리문화재에 대한 보수관리정도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잦은 자리바꿈으로 문화재관리 및 연구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향토자료전시관 운영관리와 함께 문화재 관리를 전담할 학예연구사 임용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근 청주사를 비롯한 괴산군, 충주시 등에는 학예연구사가 있어 해당향토사 관리 및 연구발굴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도내 문화재가 가장 많은 실정을 감안 학예연구사 임용 신청을 서둘러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사실상 현재 군내에는 국가나도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문화재의 경우 그 역사적의미나 보존가치나 충분함에도 전문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도굴되어 없어지거나 훼손되고 있어 귀중한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관리대책 마련차원에서도 학예연구사 임용이 적극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천선생 제실 막새가 보수신축과정에서 유실되는 등 선돌과 고분은 물론, 귀중한 문화재가 훼손유실되고 있어 일관 관리홍보하는 방안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충남 보령군이나 인근 영동군의 경우 비지정문화재를 군문화재로 지정 보호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학예연구사가 상당한 기여를 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도지정문화재의 경우도 지난 60년대만해도 가장 많은 문화재지정을 자랑했었지만 지금은 실제 보유문화재에 비해 지정문화재가 3위에 그치는 등 문화재관리에 소홀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한편 그동안 군은 학예연구사 임용신청을 내무부에 요청한 바 있느나 반려 된 바있으며 향토자료전시관을 환공해 놓고도 유물수집에 어려움을 겪어 미흡개관이 늦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