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우리 아파트, 이제 온라인투표 하세요
상태바
스마트한 우리 아파트, 이제 온라인투표 하세요
  • 보은군선거관리위원회 관리주임 김가연
  • 승인 2018.11.0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은군선거관리위원회 관리주임 김가연

휴일 오후, 초인종 소리에 나가보니 아파트 대표자선거 찬반 투표용지를 건네는 관계자가 있었고 나는 요즘 아파트도 이런 아날로그식 선거를 한다는 점에 적잖이 놀라며 기표를 했던 경험이 있다. 선거일에 투표하지 않은 세대를 일일이 방문하며 직접 투표를 받다니. 그것도 휴일 오후에 말이다.
미국의 한 시장조사 기관인 Pew Research Center 발표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18년 인터넷 사용률 및 스마트폰 보급률(스마트폰을 가진 성인의 비율)은 각각 96%, 94%로 세계 1위이다.
우리는 금융업무부터 보험, 물품구매, 각종 행정민원업무까지 스마트폰만 있으면 못할 것이 없는 그야말로 ‘스마트’한 세상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아파트 선거를 ‘스마트’하게 변화시킬 방법은 없을까.
‘스마트’한 아파트 선거 방법,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을 소개하고자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3년부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과 PC웹, 일반 휴대전화로 이용 가능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정당의 당내경선 뿐만 아니라 각종 기관?단체 및 공동주택 등 민간선거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운영해오고 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전화(또는 PC)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투표를 할 수 있어 따로 시간을 내어 투표소에 갈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별도 투표소 설치 및 세대 직접 방문 등의 번거로움도 해소되기 때문에 인력과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처럼 유권자의 투표편의성이 제고됨에 따라 자연스레 투표율이 높아지므로 아파트 대표자의 대표성 결여로 인해 발생되는 의사결정 및 이해관계 상충 관련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또 온라인투표시스템은 이중 방화벽으로 외부 접근을 차단할 수 있고 관리자의 철저한 로그기록 관리 및 정기적 현지 점검을 통해 완벽한 보안성을 유지하여 운영되고 있어 개인정보 등 유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개표 역시 보안성이 유지된 상태에서 투표 종료 즉시 자동 집계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수작업으로 했던 기존의 개표 방식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공정성 신뢰성이 담보된다.
자세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의 이용 및 신청방법은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www.kvoting.go.kr)를 방문하거나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아파트 입주민으로서의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요즘, 공정하고 민주적이며 ‘스마트’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우리 생활 주변 선거에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