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움증에 대하여
상태바
가려움증에 대하여
  • 이영례
  • 승인 2017.11.3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료실에서 환자를 진료하다보면 통증이나 비염 등의 다른 질병으로 오는 사람들 중에도 피부질환이 있으며 가려움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가려움증은 많은 피부질환에서 볼 수 있는 공통된 증상 중 하나다. 하지만 그 원인, 기전이 정확히 규명이 되어있지 않다.
특히 가려움증은 젊은 사람들 보다 노인들이 많이 호소한다. 이 경우에는 단순 피부의 문제로 가려울 수도 있지만 내과적인 질병으로 가려울 수도 있으므로 감별을 해야한다.
오늘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내과질환과 피부질환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자 한다.

1.가려움증의 정의
가려움증은 피부를 긁고 싶은 불쾌한 감각을 말한다. 가려움증이 나타나면 가려움으로 인하여 피부를 긁게 되고 그 결과 태선화, 가피, 출혈 등의 피부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2.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는 내과질환
노인들에게서 가려움을 동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내과질환은 다음과 같다.
1)만성신부전증
만성신부전증은 비가역적으로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이다. 신부전증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못느끼다가 진행이 되면서 요독으로 인하여 피로, 식욕부진, 오심 구토, 가려움등이 나타나게 된다.
2)간경화증
간경화증은 지속적인 간손상으로 인하여 비가역적인 간의 섬유화와 결절이 형성되는 질병이니다. 간경화증으로 인하여 담즙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면 피부와 혈관으로 들어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가려움과 더불어 황달, 피로, 복수 여성형유방 생리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3)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의 절대적인 결핍 또는 인슐린저항성의 증가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만성적인 대사장애와 그에 따른 만성적인 혈관손상으로 성인병을 일으키는 증후군이다. 당뇨병으로 피로, 권태감, 체중감소와 더불어 면역력저하로 인하여 세균에 감염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피부질환과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된다.
4)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체내에 필요이상으로 많이 분비되어 혈액내에 농도가 높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증후군을 말한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으로서 대사가 항진됨으로서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체중감소, 몸의 열감, 두근거림, 발한과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3.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피부질환
가려움증은 피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인데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피부병으로는 아토피성피부염,두드러기,양진,습진,신경성피부염,지루성피부염등 여러 가지가 있다.

가려움증은 내과적인 질병이나 특별한 피부질환이 없다면 몸의외부 또는 내부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피부의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영양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노인분이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피부의 가려움증으로 고생하신다면 혈액순환저하와 영양공급이 부족하여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적절한 음식을 통한 영양섭취와 충분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몸의 건강을 증진시킨다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가려움증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