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과 축농증에 대하여
상태바
비염과 축농증에 대하여
  • 이영례 미소몸한의원 원장
  • 승인 2017.09.21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들까지 비염으로 오랜 기간 고생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원래의 장기의 기능허약, 면역력저하, 코 주위의 구조이상, 정서상의 문제 등 내부적인 원인 뿐 아니라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등의 외부적인 환경의 악화로 비염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오늘은 비염과 부비동염(축농증)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자 한다.

1.비염이란?
비염은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하며 보통 콧물, 코막힘, 가려움, 재채기, 후비루, 후각감퇴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비염의 원인은 내적으로는 알러지성 원인과 더불어 여러번 비염을 앓으면서 비강조직이 약화되는 경우, 면역력저하, 자율신경계 불균형, 약물, 정서상의 장애, 코 주위의 구조이상 등을 들 수 있으며 외적으로는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음주, 인스턴트, 담배연기 등의 코에 안 좋은 자극을 주는 환경, 섭생 등을 들 수 있다.

2.비염의 종류
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다.

(1)급성비염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성 질환이며 쉽게 말하면 코감기이다. 오한 발열 인후통, 기침 등의 감기증상과 더불어 콧물, 코막힘, 후각감퇴 등의 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2)만성비염
1)알러지성비염
-알러지성비염은 알러지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나타나게 되며 피로, 허약 등의 면역력이 저하되어있는 경우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된다. 콧물은 맑은 콧물이며,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햇볕아래에서 눈이 부시는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알러지를 일으키는 항원으로는 진드기, 꽃가루, 털 등을 들 수 있다.

2)위축성비염
-위축성비염은 비염이 오랜기간 지속이 되면서 비강속의 조직이 위축되어 나타난 비염으로 점막의 가피, 콧속의 악취 등이 나타나게 된다. 떠한 코막힘, 후각장애, 비인두의 건조감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다.

3)비후성비염
-비염이 장기간 진행되면서 비강점막이 만성적으로 비후되어있는 상태이다. 코막힘이 주증상이며 누워있을 때 심하게 됩니다. 이밖에 콧물, 후비루, 후각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4)혈관운동성비염
-혈관운동성비염은 알레르기성비염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지만 알러지검사상 음성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술이나 맵고 짠 음식, 향수, 담배연기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다.

5)부비동염
-부비동염은 부비동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축농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이다. 대부분 비염이 오래된 경우 생기게 된다.
부비동염은 누런콧물이 많이 나오게 되는 것과 더불어 코막힘,기침등의 비강증상뿐 아니라 부비동에 농이 쌓이게 됨에 따라 두중감,두통,집중력저하,피로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비염은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약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병원, 한의원 등에서의 적절한 비염치료와 더불어 적당한 휴식과 영양보충,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등을 통하여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와 더불어 미세먼지, 담배연기, 진드기 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는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자제한다면 비염에 걸리지 않는 건강한 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