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악취제거의 첨병 ‘친환경 토탄깔개’ 농가 인기
친환경 폐기물 처리제로 환경산업의 주역으로 등장
상태바
축사 악취제거의 첨병 ‘친환경 토탄깔개’ 농가 인기
친환경 폐기물 처리제로 환경산업의 주역으로 등장
  • 박진수 기자
  • 승인 2017.06.29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지역 뜨는 기업을 찾아서(1)-하나그린(주)
▲ 삼승면 둔덕리에 위치한 하나그린(주) 공장 전경.
돈사, 우사, 양계장등에서 발생된 악취로 인한 농촌 주거환경에 대한 문제가 분쟁으로 치닫고 있는 지금, 대형화, 대규모되고 있는 축산으로 인한 주변 환경문제의 해결방안의 대안은 없는가?
축산분야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하나그린(주)이 있다. FTA 개방에 따른 안전 먹거리가 중요이슈로 대두되는 현실에서 축산,농업분야 뿐아니라 다양한 친환경산업을 선도하는 하나그린(주) 기업이 보은에 있어 눈길을 끈다.
▲ 우사에 공급된 친환경 토탄깔개.
삼승면 둔덕리에 소재한 하나그린(주)은 친환경 농축산업 및 다양한 환경산업에 필요한 친환경 기술, 친환경 신소재, 친환경 처리제를 생산, 공급하는 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축산농가의 급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악취로 인한 민원 발생이 극심한 가운데 하나그린(주)의 토탄을 활용한 친환경 토탄깔개는 축분 악취 제거 및 해충 구제, 구제역 예방등으로 동물복지의 실현을 통해 인간복지 구현을 앞당기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토탄을 응용해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만들고 있는 하나그린(주)은 친환경 치유 농축산 기술 전문기업으로 환경성과 기능성을 높인 축사 맞춤 전용 깔개 및 폐기물 처리제 제품을 잇달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친환경 비료로 각광받고 있는 토탄에 자사 연구, 개발팀이 개발한 천연 미생물등을 첨가한 100% 친환경 소재를 활용했다는 점이 업계 뿐만아니라 관련 분야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는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 양계장에 공급된 친환경 토탄깔개.
실제로 하나그린(주)의 토탄깔개 제품은 지난해 11월 순창군자원화센터와 순정축협 생축사업장에서 실시한 ‘토탄 활용 악취저감 및 고품질 퇴비화 실증사업’ 결과에서 기존 톱밥 깔개의 축사보다 10배이상의 악취가 제거되는가 하면 수분 또한 자사의 제품이 톱밥깔개 축사 수분보다 현저히 적은 상태를 보였다.
이러한 실험은 국가 지정 분석기관 판코리아가 분석한 결과에서도 토탄깔개 사용후 건조축분의 부숙도가 톱밥깔개 사용후 건조 축분보다 25%정도 높게 나와 가축분퇴비로의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 토탄깔개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바 있다.
또한 가축분퇴비화 공정에 토탄을 투입하면 기존 톱밥을 사용한 것보다 암모니아는 50% 이상, 황화수소는 85% 메틸메르캅탄은 최대 9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원화 시설의 악취에 따른 민원 문제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토탄에 다량 함유된 휴믹산염 물질은 바이러스 복제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구제역 바이러스 차단으로 호흡기 감염 예방에 효과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토탄을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하나그린(주)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현재 한우, 가금류(닭, 오리), 낙우, 말 등 축산분야의 전용 토탄깔개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 마사(마방)에 공급된 친환경 토탄깔개.
또 최근에는 하나그린(주)의 토탄깔개 제품이 말(마방)에 적용되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톱밥보다 폐질환 예방 및 경주마의 생명인 발굽에 탁월하다는 인정을 받은 바 있다.
하나그린(주)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환경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100% 친환경 소재(천연물 천연미생물)를 활용해 음식물쓰레기 처리제, 슬러지 처리제, 악취, 오폐수 정화제, 슬러지 감량제등을 개발해 상용화하는 등 친환경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하나그린(주)의 토탄을 활용한 연구, 개발은 일부 자치단체의 친환경농업 정책으로 인정받아 유기농 축산자재 생산 전문기업으로 공장유치 및 투자 유치에 대한 러브콜을 받고 있다.
하나그린(주) 이봉태 이사는 “토탄을 활용해 농업분야는 물론 기존 산성화된 우리 토양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며 “보은에 위치한 기업으로서 논란이 끊이지 않는 축산 폐기물(축분)처리 문제로 놓고 지역 주민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축산농가에게 저희 회사 제품을 홍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고 말하고 있다.
▲ 친환경 토탄깔개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는 하나그린(주) 이봉태 이사.
특히 이 이사는 “지난 구제역 파동으로 인한 축산농가의 피해를 지켜보면서 사전에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면서 저희 제품이 조금이나마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면서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0월 보은군에 대지면적 2만760평방미터의 생산 공장 및 설비를 완료한 하나그린(주)은 녹색성장의 주역으로 나날이 토양의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친환경 순환농업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토양을 개선하고 순환농업의 일환으로 축산농가 뿐만아니라 다양한 농산물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 생산에 연구, 개발을 아끼지 않고 있다.
※ 토탄: 이끼나 볏과의 식물이 습한 땅에 쌓여 분해되고 변질된 것으로 비료나 연탄의 원료로 사용하는 물질.
제품문의처 : 043)542-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