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에 대하여
상태바
복부비만에 대하여
  • 이영례(대전미소몸한의원 원장)
  • 승인 2017.05.1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즈음 병원에서 진료를 하다보면 복부비만으로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요통이나 생리통 등으로 내원하는 사람들 가운데에도 복부비만인 사람들도 많다. 또한 복부 비만인 사람들 가운데에는 전체적으로는 날씬하지만 유독 배만 나와 있는 마른 저체중 복부비만도 종종 볼 수 있다. 복부비만은 미용 상으로도 안 좋아 보이지만 무엇보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지방간, 간염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관리를 해야 한다. 오늘은 복부비만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자 한다.
요즘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살이 찔 수 있는 고열량 음식은 쉽게 접할 수 있고 안 좋은 자세와 운동 부족 등의 체형적 원인까지 복부비만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환경 속에 살고 있다. 복부비만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복부비만의 원인
1.잘못된 식습관 - 야식, 폭식 등의 불규칙한 식습관은 지방의 체내축척을 증가시켜 복부비만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밀가루, 설탕 등의 고 탄수화물식이는 체내의 지방축척을 증가시켜 복부비만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2.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부신에서 스트레스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가 촉진된다. 코티솔은 식욕을 증가시켜 과식, 폭식을 유발하고 복부비만을 일으키게 된다.
3.운동부족 - 운동부족은 신체의 대사량을 저하시켜 복부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4.잘못된 자세등으로 인한 체형의 변형 - 과다 열량 섭취 등의 영양적인 요소뿐 아니라 체형적인 변형 또한 복부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우리 몸의 체형의 변화로 인하여 약해진 부분은 결합조직의 성분인 지방으로 채워지게 된다. 엉덩이를 걸치고 앉는 습관, 오랜 기간 불편한 자세로 서있는 등의 안 좋은 자세, 습관은 복부의 근력을 약화시켜 지방축척을 촉진한다. 또한 골반, 요추의 변형은 복부장기를 압박하고 기능을 저하시켜 결과적으로 하복부 순환을 저하시킴으로서 복부비만을 촉진하게 된다.
5.노화 -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성장호르몬의 감소,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의 감소에 따라 복부비만이 증가하고 성인병의 발생비율이 늘어나게 된다.
복부비만은 체형의 변형과 함께 여러 가지 질병과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복부비만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복부비만의 증상
1.복부비만이 되면 인슐린저항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세포로의 당의 흡수가 저해되어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2.체내 지방의 축척으로 인하여 혈액이 탁해짐에 따라 혈관에 염증이 증가하고 혈관의 탄력성이 줄어들게 되어 고혈압, 심혈관질환, 신체내의 각종 염증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3.체형의 변형이 복부비만을 촉진하지만 반대로 복부비만 또한 체형의 변형을 유발할 수 있다. 복부비만이 되면 배의 무게를 유지하기 위하여 골반이 앞으로 더욱 나오게 되고 요추만곡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5.복부비만이 되면 배의 무게증가와 요추과전만등의 체형의 변형으로 인하여 요추에 부담이 가중되어 결과적으로 퇴행성척추증 디스크 협착증등 다양한 허리의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6.복부비만은 체형의 변화와 하복부장기의 압박으로 하복부의 순환을 저하시키고 자궁의 기능을 약화시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다.

복부비만은 고열량의 영양섭취 뿐 아니라 안 좋은 자세습관으로 인한 체형의 변형으로도 발생하게 된다. 복부비만은 외모상의 콤플렉스를 만들뿐 아니라 고혈압, 심혈관질환, 당뇨, 고지혈증, 지방간 등의 여러 가지 질병과 요통, 생리통 등의 다양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건강과 미용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오늘부터 적당한 운동,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생활습관, 고열량 식품을 자제함으로서 날씬한 복부 만들기를 시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