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운동의 장점과 운동의 종류에 대하여
상태바
적절한 운동의 장점과 운동의 종류에 대하여
  • 이영례 (대전미소몸한의원 원장)
  • 승인 2017.04.1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이 움직이고 부지런한 사람보다 게으르고 아무것도 안하고 지내는 사람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질병이 더욱 잘 발생한다. 우리몸은 부지런히 움직여서 몸의 기혈을 순환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컴퓨터의 과다사용, 운동부족, 좌식생활 등으로 인하여 피로, 통증 등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하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적절한 운동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산소섭취량과 심박출량이 늘어난다.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심장의 효율성을 높여서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우리몸이 피로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2.신진대사의 증가-우리몸의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체지방을 줄여주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우리몸의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를 용이하게 할 뿐아니라 요요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3.적절한 운동은 근력과 근지구력을 증가시킨다.
4.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5.적절한 유산소운동은 혈압을 하강시킨다.
이상과 같이 적절한 운동은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 운동의 종류에 따라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운동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그리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코어운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유산소운동
유산소운동은 지속적으로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어 에너지를 소비하는 운동이다. 유산소운동의 초기에는 근육내에 저장되어있는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다가 그 이후에는 혈액내 포도당을 사용하고 점점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유산소운동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모두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많은 에너지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지방을 감소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우리몸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수영, 등산 등을 들 수 있다.
2.무산소운동
무산소운동은 근육내의 글리코겐의 반응에 의하여 에너지를 만들어 이를 근육에 공급하여 사용하는 운동이다. 무산소운동은 탄수화물만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락테이트라는 피로물질을 만들기 때문에 많이 하면 근육통이 발생하게 되다. 우리가 보통 헬스클럽하는 근력운동 또는 무거운 것을 드는 노동등을 많이 하면 근육통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이다. 무산소운동은 근육량을 늘려서 우리몸의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 이후의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인 무산소운동은 팔굽혀펴기,역도,웨이트트레이닝,빠른속도로 단거리달리기등을 들 수 있다.
3.코어운동
코어근육은 우리몸의 가장 안쪽에서 우리몸의 체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며 보통은 횡격막, 복근, 골반저근육, 기립근 등 복부와 척추, 허리주변에서 우리몸의 체형을 유지하는 근육을 말한다. 코어운동은 우리몸의 속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으로서 바른체형을 만들어 여러 가지 통증을 치료, 예방해주며 우리몸의 몸매를 살아나게 한다. 또한 속근육은 대사율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요요방지에 큰 도움이 되는 근육입이다.
이렇게 운동은, 우리몸의 건강을 회복하고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체형을 바로잡아준다. 또한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 여러 가지 통증, 질병 등을 예방,관리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렇게 좋은 운동은, 3달 이상 꾸준히 해야 우리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 오늘부터 적절한 운동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