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없는 축산허가 사람 잡네”
상태바
“대책없는 축산허가 사람 잡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7.03.2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안이들 축사 신축을 반대하는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보은읍 이장단이 군수를 면담한데 이어 보은읍 주민 100여명은 지난 21일 중앙사거리에서 축사신축을 결사반대한다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시위에서 △읍소재지 주변 동안이들 축사 신축을 결사 반대한다 △기존 축사의 악취 및 환경개선을 위한 보완시설을 구축하라 △주거환경권, 문화생활권, 주민인권을 보장하라 등 세 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동안이들 축사 신축 반대와 악취 및 주민환경 개선 대책위원회’는 이날 “보은군청 소재지인 보은읍내 그 중에서도 보은의 주거밀집지역, 문화생활공간, 주민복지공간인 보은읍에서 1㎞도 채 안 되는 동안이들을 축사 밀집지역으로 만들고 있다”며 “주민들 가슴은 숯덩이처럼 타들어가고 환경오염을 걱정하며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상수원보호구역에 축사가 밀집해 대규모 축사단지로 이어진다면 주민들에게 똥물을 먹이는 샘이 될 것이며 군민의 건강생활은 영원히 돌이킬 수 없는 크나큰 질병을 안고 살아가게 됨은 자명한 일”이라고 목청을 한껏 높였다.
대책위는 또 “이미 동안이들 풍취리와 신함리는 물론 이평, 교사, 삼산리 주민들도 축사에서 나오는 심한 악취로 여름철엔 아무리 더워도 아예 창문을 열어놓을 생각도 못하고 있다”며 대책을 호소했다.
아울러 “보은의 구제역 피해는 무엇보다 축사가 밀집되어 있었기 때문”이라며 “지금과 같은 건립허가가 나 축사가 밀집된다면 구제역 등 가축질병 발생 시 그 피해는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게 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동안이들 축사 허가는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 보은군은 군민들이 보다 깨끗한 환경에서 살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축사건립이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