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정국…보은지역 표 향방은?
상태바
대선 정국…보은지역 표 향방은?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7.03.23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국이 대선 체제로 전환되면서 보은지역 정가의 움직임에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오는 5월 9일 대선이 확정된 가운데 지역정가에도 어떤 형태든 파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은 미동조차 않고 있다.
앞서 보은옥천영동괴산 지역의 맹주 박덕흠 국회의원은 지난 1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돕겠다며 탈당까지 불사하는 듯 보였지만 반 전 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박 의원은 자유한국당에 잔류하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의 보은지역 당원들도 박 의원과 행보를 함께 하기로 한 연초의 약속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박덕흠 의원 지지자는 “지금 박 의원 뿐 아니라 당원들도 당을 움직일 수가 없다. 어디 갈 데가 없다. 당을 옮길 곳도 없고 명분도 실리도 없다. 옮겨야 신의만 저버리는 꼴”이라며 지역정가 분위기를 전했다.
현재 보은지역 선출직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으로 양분돼 있다. 선출직 공직자 10명 중 7명이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정상혁 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6명이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한국당이 숫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 새누리당 군수후보였던 김수백, 공천을 겨냥했던 박성수 전 부군수와 박재완 보은요양병원 이사장도 자유한국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탄핵 이후 민주당 쪽에도 변화가 없다. 올 초 김상문 보은장학회 이사장이 민주당에 입당했을 뿐 선출직에는 김인수 충북도의원과 보은군의원 2명 등 3명이 포진해 있다.
김인수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했다. 이후 민주당을 택했다. “총선에서 새누리당을 돕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면서 당에 남아 있으면 정직하지 못한 것 아니냐. 박덕흠 의원을 돕지 못하는 상황에서 탈당이 맞다”는 게 김 의원의 탈당배경으로 자연스럽게 민주당 보은군수 단독주자로 옮겨가는 분위기였지만 김상문 이사장의 합류로 흥행과 컨벤션 효과를 가질 경선이 예상된다.
따라서 오는 5월 실시되는 대선에서도 보은지역에서는 아직까진 민주당 대 자유한국당 두 세력 간의 싸움이 점쳐지고 있다. 물론 정치는 생물이라 개헌론이나 제3지대론을 고리로 변수 발생도 예상할 수 있겠지만 전체 큰 틀은 변함이 없어 보인다.
탄핵 여파를 타고 이재한 더불어민주당 위원장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지, 지난 대선과 총선에 이어 박덕흠 의원이 상승세를 이어갈지 5월 치러질 대선 결과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