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군수 신년사 통해 5대 역점시책 제시
상태바
정상혁 군수 신년사 통해 5대 역점시책 제시
  • 보은신문
  • 승인 2017.01.0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은 사업 마무리할 중요한 해…모든 역량 동원 하겠다”
정상혁 군수가 신년사를 통해 2017년 보은군 역점시책을 제시했다. 5대 역점시책에는 △신뢰받는 군정 △활기찬 지역경제 △소득증대와 인정 넘치는 농촌 △고품격 문화 관광 체육 기반 조성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정책 실현을 꼽았다.
정 군수는 “2017년은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을 더 알차게 추진하면서 준공시점에 있는 사업은 완벽하게 마무리를 해야 할 중요한 해이다. 저와 600여 공직자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5대 역점시책을 차질 없이 하겠다”고 강조했다.

첫째, 신뢰받는 믿음직한 군정
현장 방문을 강화하고 수요일 야간민원데이, 민원사전예약상담제, 사전심사 청구제, 다문화가족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등을 실시하겠다. 민원실을 군청으로 이전해 군청과 민원실을 오갔던 불편을 해소하겠다.
주민 참여형 예산편성 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재정운용 상황을 상세히 공개하는 한편, 전자입찰 및 계약시행으로 예산낭비를 방지하겠다. 국도비 확보와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세수증대 방안도 강구하겠다.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겠다. 재난취약지역 및 재난위험물도 정비하겠다.
미국 글렌데일시 등 국제 교류도시와의 우호협력 사업을 지속하겠다. 초중학생 영어캠프 운영, 고등학교 학력제고 사업, 장학금 지급 등을 비롯해 중학생 미국연수 및 고등학생 북유럽 연수 등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 양성사업도 추진하겠다.

둘째, 활기찬 지역경제 기반 구축
농촌환경 정비, 공공실버주택 건립, 행복주택 건설, 시가지 간판 개선 등을 추진하고 지방상수도 보급지역을 늘려가겠다. 노후된 상수도 관망을 개량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도 추진하겠다.
보은종합시장 교육공간 설치, 상품권유통활성화, 전통시장가는 날 정례화, 전통시장 버스투어,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 등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겠다.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사업, 마을기업 육성사업 등을 실시하고 일자리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겠다.
지난해 완공한 보은산업단지 1공구 조성사업에 이어 보은산업단지 2공구 조성사업을 완료하겠다. 현장 중심의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보은산업단지에 유망 기업을 적극 유치하겠다.
국책사업인 보은~인포간, 운암~미원간 국도 확포장사업, 남일~보은간 국도 시설개량공사, 보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공사도 빠른 시일에 완공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

셋째, 소득증대와 인정 넘치는 농촌
‘결초보은 쌀’의 제주도 판매를 더욱 확대하고 시설장비 및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력을 지원하겠다. 오이 등 고부가가치 농산물을 집중 육성하고 새로운 먹거리 발굴과 농가소득개발인 미꾸리 양식사업, 계약재배 및 수출활성화로 소득을 향상시키겠다.
보은대추의 기술개발과 전문농업인 육성, 생산기반시설 및 유통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임산물 소득증대 기반도 확대하겠다.
농업인교육장을 신축하고 교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 후계농업인과 핵심 농업인 단체를 육성하고 경쟁력을 갖춘 농업 인력도 양성하겠다. 귀농인 정착자금, 농지구입 세제, 농기계 구입자금, 창업자금 등을 지원하고 도시민 적극 유치하겠다.

넷째, 고품격 문화 관광 체육 기반 조성
오장환문학제, 보은동학제, 속리축전 등 지역의 문화자원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군민이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다양하게 지원하겠다. 보은대추축제는 새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하겠다.
작은 영화관과 공공도서관 건립도 짓겠다. 수학여행 1번지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바이오산림휴양밸리 조성, 정이품송 공원조성, 복합문화시설 건립, 달천고향의 강 정비, 말티재 생태축 복원, 속리산 둘레길 조성, 꼬부랑길 조성, 삼년산성 대장간 주막 조성, 속리산 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 등을 계획대로 진행하겠다.
2017년도에도 상무여자축구팀이 보은상무로 여자축구 실업리그에 참가하며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와 차별화된 스포츠 마케팅으로 전국단위 체육대회 및 전지훈련팀을 유치하고 한국 오픈 국제우드볼 대회를 개최해 스포츠 메카로서 입지를 탄탄히 하겠다. 아울러 다양한 체육활동 지원과 효율적인 스포츠시설 운영 및 마을단위 체육시설을 확충해 군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한편 보은군청 육상 선수단을 창단하겠다. 특히, 대추배야구대회를 기반으로 야구의 고장으로 기반을 구축하겠다.

다섯째, 군민이 행복한 복지정책
노인복지대학을 계속 운영하고 경로당 무료급식사업, 재가노인 밑반찬 배달사업, 노인돌봄 서비스사업 등을 추진하며 취미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노인회관을 신축하겠다.
여성회관에 다양한 프로그램 사업을 지원하는 등 여성의 사회참여와 취업지원 기능을 강화하겠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매칭적립 지원, 친정나들이 지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등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장애인 연금 및 장애수당 지원, 일자리사업 지원으로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자립기반을 마련하겠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겠다. 보훈가족 정기검진진료차량 지원, 보훈단체 운영 지원과 함께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및 유족명예수당을 인상하고 지급대상자를 확대하겠다.
현장 중심의 의료지원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노인주간보호센터를 신축해 치매환자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영양플러스 사업 등 수요자 맞춤형 의료서비스도 제공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