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연설 통해 ‘미래성장 동력 기반구축’ 강조

정 군수는 5대 역점 시책으로 △신뢰받는 믿음직한 군정 실현 △활기찬 지역경제 기반 구축 △가고 싶고 살고 싶은 농촌 만들기 △고품격 문화 관광 체육 기반 조성 △노인 여성 장애인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정책 실현을 중점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2017년에도 추진 중인 사업을 더욱 건실하게 추진하며, 완공 시점에 있는 사업은 완벽한 마무리가 되도록 해 군민 소득증대와 삶의 질 향상,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군정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현장 중심 행정,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통한 안전한 보은 구축,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및 맞춤형 투자유치 기반 조성을 통한 산업단지 조기 분양, 친환경농업 육성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지역 문화자원 육성 및 역사 문화와 축제가 함께하는 관광보은 만들기, 체육 인프라 활용 및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강조했다.
정 군수는 이날 제시한 역점시책들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함께하는 도전! 발전하는 보은!’ 이 이룩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보은군 내년 본예산 2900억 원
세출예산 사회복지, 농림, 환경, 지역개발, 문화관광 순
보은군은 2017년 본예산으로 지난 이맘때보다 5억5000만원이 증액된 2900억 원을 편성했다. 정상혁 군수는 지난 22일 시정 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농림분야 국비 약 100억 원의 내시가 지연되고 있어 앞으로 증액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세입예산 중 자체재원은 경기여건을 감안 안정적 수준으로 계상했다. 의존재원은 부동산 경기의 호조로 내국세가 증가함에 따라 보통교부세를 2016년보다 166억 원 증액했다. 정 군수는 향후 각종 공모사업, 특별교부세 및 도비 등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해 세입규모를 늘려나가겠다고 했다.
세출예산의 부분별 내역을 보면 사회복지 분야가 15억 원이 증가된 493억 원으로 가장 많다. 이어 농림해양수산 분야 450억 원, 환경보호 453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380억 원, 문화 및 관광분야 193억 원, 수송 및 교통분야 133억 원, 일반공공행정분야 124억 원, 산업 및 중소기업 분야 18억 원으로 편성됐다.
정 군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집행으로 투자효과가 극대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은군이 뽑은 올해 주요성과
정상혁 군수는 올해 성과로 산업단지 분양을 가정 먼저 꼽았다.
정 군수는 “보은산업단지 1공구는 조성을 완료했고 2공구는 벨기에 트레보노 베오스 그룹과 선투자 MOU를 체결했다. 특히 정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산업단지 내에 행복주택 200세대를 건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두 번째 성과로 2016보은대추축제를 들었다. 정 군수는 “전국 226개 자치단체가 개최한 1800여개 축제 중에서 최우수 축제 10개에 보은군이 뽑혀 지역축제 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다음으로는 스포츠 기반의 확충을 제시했다. 정 군수는 “기존의 스포츠 시설 외에 축구장과 야구장 등 보은스포츠파크 조성으로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전국단위 대회 및 전지훈련팀 유치로 연인원 13만 명 이상이 다녀가고 약 100억여 원의 경제유발효과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네 번째로 정 군수는 바이오산림휴양밸리 조성, 속리산둘레길 조성, 속리산중판지구 개발, 말티재 꼬부랑길 조성, 삼가~만수간 및 세촌~신궁간 군도확포장 공사 등 차질 없는 사업의 추진을 내세웠다.
다섯 번째에는 정주여건 개선 사업을 선정했다. 정 군수는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달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항건천 하천 정비사업 및 소하천 정비 등 재해피해 예방사업을 성과로 들었다.
여섯 번째에는 국내외 도시와 민간교류 활성화를 꼽았다. 군은 올해 중학생 23명, 고등학생 12명에게 미국과 일본, 핀란드, 노르웨이를 견학시켰다. 또 중학생 100명에게 영어캠프에서 연수기회를 제공했으며 군민장학회 사업으로 중고대학생 164명에게 4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일곱째는 보은탄생 600주년 기념행사다. 군은 속리산 말티재 정상에 600점의 수장품이 담긴 타임캡슐을 매설하고 400년 후 보은탄생 1000년이 되는 2416년 개봉하기로 했다. 또 1994년 이후 보은군지를 새로 편찬, 곧 선보일 예정이다.
정 군수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의 지방자치경쟁력지수 변동평가에서 보은군이 2015년말 기준 전국기초지방자치단체 226개 시군구 중 7위, 82개 군 중 2위의 성과를 거둔 것은 우리군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 객관적 평가였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보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