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 건망증, 무엇이 다른가?
상태바
치매와 건망증, 무엇이 다른가?
  • 보은연세병원 신경정신과 이동익과장
  • 승인 2010.07.2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은연세병원 신경정신과 이동익 과장
건망증과 치매는 전혀 다른 질환이나, 치매 초기증상은 건망증과 비슷한 점이 많이 있어 혼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매와 건망증이 차이점을 살펴보면 첫 번째, 기억장애 정도가 다르다.
건망증은 가끔씩 약속, 동료이름, 개인행동을 잊어버리는 것 이지만 치매환자는 자주 잊어버려 가정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있습니다.
두 번째, 익숙하게 잘 하던 작업과 일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건망증은 음식을 태우거나 조리과정의 일부를 잊는 것 이지만 치매환자는 아예 식사준비를 잊어버리고 기억해 내지 못합니다.
세 번쨰, 언어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생긴다.
건망증은 정확한 단어를 생각해 내지 못 하는 것이지만 치매환자는 쉬운 단어를 잊어버리고 엉뚱한 단어를 말 전체에 사용하여 말 자체를 이해할 수 없게 해버립니다.
네 번째, 시간과 공간 감각의 소실이 생기는 경우가 생긴다.
건망증은 가끔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가게에서 사야할 물건을 깜빡한다던지 하지만, 치매환자는 자주 다니던 골목에서 길을 잃고 목적지 자체를 잊어 집에 돌아가지 못하게 됩니다.
다섯째, 판단력이 저하된다.
건망증은 추운겨울에 외투를 챙기는 것을 깜빡할 수 있지만 치매환자는 목욕가운을 입고 상점에 가거나, 더운 날 상의를 몇 개씩 껴입는 이상행동을 보입니다.
여섯째, 엉뚱한 곳에 물건을 두는 경우가 생긴다.
건망증은 지갑이나 열쇠, 전화기 둔 곳을 몰라 찾는 경우가 흔하지만 치매환자는 물건을 엉뚱한 곳에다 두고 잊어버리게 됩니다.
이상 더 많은 차이점이 있으나 나와 있는 증상들이 대표적인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입니다. 치매와 건망증 예방을 위한 식생활 습관을 개선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보은연세병원 신경정신과 이동익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