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지로 수한면 지형 바뀌나
상태바
보청지로 수한면 지형 바뀌나
  • 천성남 기자
  • 승인 2010.06.1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한면 보청저수지 둑높임 공사로 수변 생태공원 수몰 위기
수몰이주민 15세대, 도로 2.5㎞ 침수 전망
▲ 제당전경(둑폭=8.0m, 길이=283m, 높이=36.0m)/3.0m증고시 침수가 예상되는 인근마을
보은군 수한면 보청저수지 둑높임 공사 시행을 앞두고 예측된 자료에 따르면 수몰 이주민 15세대가 발생하고 도로 2.5㎞가 침수되며 수변 생태공원이 일부 수몰될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농어촌공사보은지사에 따르면 4대강 사업과 농업·환경용수 확보 일환으로 시행되는 보청저수지 2.6m 둑높임 공사로 인해 예상되는 수몰 면적은 약 1.0㎢에 달할 예정이다. 또한 이주가구 수는 총 15세대, 높이기 공사가 필요한 도로로는 25호 국도 및 575지방도 2.5km이다. 이와 함께 군이 지난 2006년 예산 12억 원 을 들여 6.7ha에 조성한 보청저수지 일대 수변 생태공원도 일부 수몰될 위기에 처해 있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현재 우리가 맡은 공사는 상궁, 보청, 쌍암 저수지 3대 공사로 상궁저수지 공사는 이미 기본용역설계가 끝난 상태이다. 보청저수지는 내주 중 실측조사팀이 내려와 실측조사를 해봐야 아는 것으로 현재는 검토 설계용역 심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나온 결과로는 예측 조사된 결과에 불과해 정확한 수몰 면적에 대해서는 실측 조사 후 에나 정확히 알 수 있는 것으로 변경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수몰지역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주민들이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위한 사업에는 찬성하나 이주계획 세대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 수립을 원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 사업 목적
보청저수지 둑높임 공사(2.6m 증고시)는 사업비 187억 원(공사비, 보상비, 시설부대경비 포함)이 투입될 예정이다. 보청지구는 저수지를 2.60m 높이기 및 여수토 31m를 확장하여 농경지 829만3000ha에 대한 농업용수공급과 환경용수(8500㎥/일)를 공급함으로써 기존저수지의 농업용수 공급 기능 외에 환경용수공급으로 쾌적한 농촌건설 및 생물의 다양성 확보에 목적이 있다

◇ 재개발계획 분석결과

보청 저수지의 유출량 및 현재 농업용수 필요 수량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유출량은 1945만㎥, 농업용수 필요수량은 3994만㎥으로 분석되었다.
물수지 분석결과 보청저수지는 현 상태에서 연간 농업용수 3994만㎥, 기타용수 1만㎥을 공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0m 만수위 조정(또는 수문설치)을 통하여 저수량을 96만㎥ 추가로 확보할 경우 0.098㎥/일 추가 공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청저수지의 계획 홍수량 검토 결과로는 설계기준인 200년 빈도 1.2배 홍수량은 428.26㎥/s로 나타났으며, 현재 여수토의 방류능력은 328㎥/s이고, 재개발 후 제원에 대하여는 방류시설을 74m정도 확장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수문설치시도 비슷한 방식으로 작성)
이수용량을 고려한 만수위, 홍수위, PMF 대상지구의 경우 최고수위를 고려하여 검토한 필요 제정고는 EL.214.8m로 나타나 현재의 제정높이 보다 2.60m 증고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높이기 사업의 영향- 보은폐차장 공사 재개, 비림박물관 수몰될 수도

그동안 주민반대추진위의 개발저지로 공사가 중단됐던 수한면 병원리 보은폐차장이 지난 4월 23일 군 공무원과 업주 측, 주민반대위 등이 최종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에서 업주 측의 ‘폐차장을 하지 않는다’는 용도변경 수락 조건에 따라 공사를 재개키로 했다.
업주 측은 “다가오는 장마에 대비해 공사재개를 서둘러야 하는 상황도 있고 환경 관련 주민반대위 측의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며 “환경, 농업용수 등의 확보차원에서 시행될 보청 저수지 둑높임 공사가 시행되면 어차피 주민들이 우려했던 생태공원 손실 등은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농어촌공사보은지사 관계자는 “비림박물관 수몰여부에 대해서는 조사팀의 정확한 실측이 나오지 않아 아직 판단하기엔 이르지만 보청저수지 둑 높이기를 3.0m로 높일 경우에는 수몰될 확률이 커져 그 경우를 대비해 비림박물관의 이전 대책을 세우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 같다.”고 밝혔다.
/천성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