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잠언
상태바
삶의 잠언
  • 이종원 실버기자
  • 승인 2010.05.2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미련한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 거리다.
부정하게 벌은 재물은 쓸모가 없지만 의리는 죽을 사람도 건져 낸다.
마음은 다툼을 일으키지만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 준다.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입을 조심하는 사람은 지혜가 있다.
의인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여 살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없이 살다가 죽는다
미련한 사람은 나쁜일을 저지르는데서 낙을 누리지만 명철한 사람은 지혜에서 낙을 누린다
교만한 사람에게는 수치가 따르지만 겸손한 사람에게는 지혜가 따른다.
정직한 사람의 옳은 행실은 그를 구원하지만 반역하는 사람은 제욕심에 걸려 넘어진다.
의인은 재난에 빠져도 구원을 받지만 악인은 오히려 재난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의인이 잘되면 마을이 기뻐하고 악인이 망하면 마을이 환호한다. 정직한 사람이 축복하면 마을이 흥하고 악한 사람이 입을 열면 마을이 망한다.
남에게 나누어 주는데도 더욱 부유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땅히 쓸것까지 아끼는데도가난해지는 사람이 있다.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부유해지고
남에게 마실 물을 주면 자신도 갈증을 면한다. 어진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지만 욕을 끼치는 아내는 남편의 뼛속을 썩게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행실만이 옳다고 여기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모욕을 참는다.
함부로 말하는 사람의 말은 비수 같아도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아픈 곳을 낮게 하는 약이다. 진실한 말은 영원히 남지만 게으른 사람은 남의 부림을 받는다.
/이종원 실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