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
상태바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09.10.1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리산유통 채무보증안 부결사태 이후 이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더 달아오르고 있다. 자칭 ‘(주)속리산유통 부실경영에 대한 범 군민 진상규명위원회’는 지난 9일 토론회를 개최했지만 토론자 불참석으로 반쪽짜리 토론회를 열어 개운치 않았는지 오는 21일 다시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진상위가 개최한 첫 번째 토론회는 군과 속리산유통 관계자가 불참한 가운데 사회자 토론자 모두 특정 정당인사들로 채워져 토론회라기보다 김빠진 성토장이 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날 토론회가 성에 차지 않았는지 이들은 13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곪은 곳이 있으면 과감히 도려내 그 곳에 새 살을 돋아나게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토론장을 다시 마련한다고 토론회 당위성에 열을 올렸다.
보은군이 속리산유통 건으로 분열되고 있다. 보은군의회가 보은군에서 출자한 (주)속리산유통에 대한 보은군의 21억원 지급 보증안을 부결시키면서 촉발된 사태가 보은군민들을 편가르기에 편승케 하는 분위기다. 이번 사태로 군민들은 농민과 상인, 혜택 대상자와 그렇지 못한 자, 면단위 사람들과 읍내 사람들로 확연히 갈라졌다. 군민들이 둘로 나눠진 대립각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 주민들은 이번 싸움이 내년 6월 지방선거까지 심각한 영향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고, 발 빠른 쪽은 그 방향으로 잽싸게 몰아가고 있다. 정계의 한 인사는 “우리나라가 70~80년도에 경상도와 전라도로 나눠 싸우는 중에 가장 혜택을 본 사람들이 정치인이듯, 선거에서 가장 손쉬운 전략은 흑백을 나누는 것”이라며 “지금 보은의 정치상황이 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듯 하다. 흑백을 나누는 것만큼 쉬운 선거전략이 없기 때문”이란다.
그런데 이 힘겨루기의 한 복판에 있어야 할 속리산유통 관계자들의 모습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가 힘들다. 판공비와 수당을 합쳐 연봉이 꽤 많은 대표이사는 의회 상정 전에 의원들에게 그 흔한 로비 한번 제대로 했는지, 부결 이후 한달 가까이 시간이 지났지만 언론을 통해 보증안의 당위성을 주장한 적이 있는지 의아스럽다.
한 공무원은 “이 상황으로 흘러가면 속리산유통은 내년 4월 30여억원 증자도 못하고, 또 정부로부터 차등지원(25억~15억)되는 지원금도 다른 군보다 덜 받게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기자는 속리산 유통을 정확히 짚고 홍보를 위해 군청 내에 있는 사무실을 수차 찾아 대표를 만나길 원했으나 대표 사무실은 갈 때마다 비었고 공무원으로부터 겨우 홍보자료를 입수했다. 대표이사가 정말로 영업 쪽에서 대기업 임원을 지냈는지 새삼 의문이 든다. 보통은 영업직에서 임원을 지내면 인간관계와 로비의 달인이라는 소리 듣기 때문이다.
지역정계의 한 인사는 “현재의 양분된 군민들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희생양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소나기는 피하고 본다고, 격앙된 반대파를 잠재우고 군의원들에게도 명분을 주기 위해서는 누군가 신속히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당연한 논리”란 조언이 와 닿는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