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나 챙길 때가 아니다 교통망 해결에 나서라
상태바
행사나 챙길 때가 아니다 교통망 해결에 나서라
  • 송진선
  • 승인 2005.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부터인가 흔하게 접하는 용어 중의 하나로 ‘접근성’이란 것이 있다. 그리고 그 접근성의 기준을 삼을 때는 시골 오지와 오지가 절대 아니다. 바로 농촌지역이 도시와 얼마나 가까운가를 풀이하는 의미로 쓰고 있다.

그렇다면 접근성이란 용어를 쓸 때 보은에서 가까운 도시는 청주와 대전이고 2차선의 국도로 연결돼 있고 승용차량으로 1시간 남짓 거리이니까 먼 거리는 결코 아니라고 할 수 있어 접근성을 따진다면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군간의 연결, 시도간의 연결이 고속교통망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보면 결코 보은군이 청주시와 대전시와 접근성이 좋다고 볼 수 없다.

이는 도내에서 국도가 2차선인 곳은 보은군 밖에 없다는 것에서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더구나 교통망 또한 고속도로도 없고 오로지 육로뿐이다. 4차선 국도는 아주 일반적인 교통망이 됐고 고속도로도 어느 지역이나 지나가는 보통의 교통망인 세상에 보은은 아주 원시적인 교통망을 갖고 있는 셈이다.

보은은 육지 속의 오지가 됐고 국토의 중앙에 위치해 있지만 접근하기 결코 쉽지않아 개발 우선 순위에서 항상 뒤쳐져 있다. 접근성은 개발 대상지 선정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고 그만큼 상대적인 불이익이 크다.

한창 논쟁이 되고 있는 혁신도시 선정 문제에서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우리지역이 당하는 불이익은 크다. 고속도로 등 고속교통망 기반이 이미 조성돼 있는가에 대한 관심만 있을 뿐이다.

4차선, 6차선 도로에 고속철도 등 고속 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도시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포크레인, 덤프트럭이 들어가 도로를 닦는 곳은 관심이 없다.

혁신도시 건설을 20102년 완공한다는 계획연도에 맞춰 이 기간에 완공되는 교통망까지는 점수로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 선정기준을 만든 기관에서 이를 받아들인다고 한다.

다행히 보은군의 경우 청원~보은~상주간 고속도로 공사의 경우 2007년말 완공이기 때문에 배점 안에 들어가게 됐다.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연결되고 또 호남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와도 연결될 수 있겠지만 그러나 문제는 일반 국도다.

보은과 청주와 대전을 연결하기 위한 국도 4차선 공사는 10년이 걸려도 완공이 되지 않는다. 대전구간은 우선 옥천부터 연결했고 한 참 지난 후 예산을 확보해 현재 옥천군 군북면 소정리까지 확장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안내 인포~보은대야간 15㎞는 내년 3월말 실시설계를 완공할 계획이다.

보은에서 차를 올려 대전에 도착할 수 있는 완전 4차선 도로 확보는 2020년이 될 수도 있다. 이는 청주와 연결되는 도로의 4차선 확포장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충북도권역인데도 보은은 우선 순위에서 밀리고 또 예산 배정액이 적어 첫 삽질이 시작된 후 올해로 10년이 되었다.  청주에서 미원까지 4차선으로 연결한 나머지 보은까지 전체구간을 확포장하는 것이 아니고 보은에서 내북면까지, 내북면에서 운암까지이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보은에서 내북까지 2007년 완공하고 내북에서 운암까지는 2008년 완공한다는 계획이지만 그동안 예산 투입 실적으로 보면 계획연도 완공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게다가 운암에서 미원까지는 아무런 계획도 없는 구간이다. 결국 보은에서 청주까지 완전 4차선 도로를 달릴 날은 기약이 없는 것이다.

도내에서 4차선 없는 유일한 지역이 보은군이란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긴 하지만 고속도로가 없는 유일한 곳이란다.  보은에 살고 있는 주민으로서는 정말 비참한 얘기다. 다른 지역 주민들이 4차선 도로로 빨리 도시지역으로접근하고 또 도시지역에서 접근해오는데 우리 지역만큼은 예외라는 얘기 아닌가.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크지만 4차선 도로 하나 없었다고 해서 보은군 주민들의 외지의 대형 할인마트에서 시장을 보지 않은 것도 아니었다.

다른 지역이 이미 접근성 하나만으로도 개발이익을 찾아먹는다면 우리지역은 도로때문에 철저하게 소외당하고 있는 것이다.

행사에 참여해 주민들과 만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지역개발, 지역발전이 고속교통망과 아주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볼 때 지역을 위해 일을 하겠다고 나섰던 모든 이들은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시행청이 건설교통부라고 해서 소극적으로 나오고, 권한 밖이라고 팔짱을 끼고 있는 것은 지역을 위해 일을 하겠다고 공약했던 모든 이들이 제 할 일을 하지 않고 군민을 기만하는 것이다.

정부가 내년 SOC 사업 예산을 대폭 축소했다고 한다. 그러잖아도 지지부진한 우리지역의 SOC 사업이 예산 축소에 따라 더 위축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을 갖고 모두가 더 민감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한다.

<취재 현장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