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새해영농설계교육실시
상태바
2000년 새해영농설계교육실시
  • 곽주희
  • 승인 2000.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28일까지 15개 작목 3500명 대상
쌀 생산 증대와 IMF 경제체제 이후 생산비 절감, 고품질 농산물 생산, 환경농업의 중요성 증대와 여건변화에 신속한 대응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새해 영농설계교육이 실시된다. 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구우서)에서는 오는 11일부터 28일까지 15개 작목반 3500명을 대상으로 2000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교육은 지역별 주요품목에 대한 영농현장 애로기술과 새기술, 정보 및 농정시책 교육으로 농가별 새해 영농계획 수립에 반영시키고 농업인의 전문경영능력을 향상시켜 농업생산성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키 위해 실시하는 것. 이번 영농설계교육의 중점방향은 지역실정과 교육수요를 반영한 융통성있는 계획 추진으로 읍면별 주요품목 및 성장성이 기대되는 개발품목과 국민 식량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세분화된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난해 문제된 내용과 새로 개발된 기술등 생산성과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기술항목을 선정해 참여농업인 대부분이 이해해 실천할 수 있도록 핵심기술 중심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소비자의 요구와 농산물 수입개방 및 IMF 경제체제등 농업여건 변화대응에 필요한 공통교과를 편성 운영하고 교육시 성공 및 실패사례 등을 적극 인용해 농업인의 이해도를 증진시키기로 했다. 새해 영농설계교육 영농기술분야는 벼, 한우, 낙농,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대추, 시설채소, 느타리버섯, 생강, 마늘 등 지역별 특화작목 재배기술과 일반 농가의 벼, 고추 등의 종자선택에서 파종, 병충해 방제, 판로대책 등 농업 전반에 관한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키로 했다.

또 농가의 식생활, 가정경영, 생활환경 및 농촌여성의 역할 확대에 따른 능력배양을 위한 생활개선 교육과 지도자의 역할 증대에 따른 능력배양을 위한 농업인 학습단체교육도 병행해 실시하기로 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해 12월 28일 새해영농설계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강의기법 발표회를 개최하는 등 만전을 기했다.

교육장소는 각 읍면사무소 회의실이며, 삼승면은 복지회관에서 개최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543-595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