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쌍방향 민주주의 실현
상태바
군의회 쌍방향 민주주의 실현
  • 곽주희
  • 승인 2001.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 및 회의록 검색시스템 구축 추진
군의회가 인터넷 홈페이지와 회의록 검색시스템을 구축키로 해 앞으로 군민들이 군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보다 투명하게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의원과 지역 주민이 인터넷을 통해 상호 대화하는 것이 가능, 이른바‘쌍방향 민주주의’록 한층 현실화될 것으로 보여져 획기적인 의회 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은군의회(의장 유병국)은 21세기 지방화·정보화 시대에 신속하게 대응키 위해 6월30일부터 4300여만원을 들여 의회전용 홈페이지 및 회의록 검색시스템을 오는 10월 말까지 구축키로 하고, 마무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홈페이지 구축은 지역주민과 의회를 직접 연결해 주민의 의정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의정활동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을 제고, 의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중이다.

회의록 검색시스템은 지난 91년 지방의회 부활 이후의 각종 회의록 관련 모든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 회의 내용, 의원 개개인의 활동 내용, 각종 특위활동 등 의회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총망라해 수록, 매년 2000여만원이 소요되는 인쇄 경비를 절약하는 예산절감 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컴퓨터 앞에 앉아 각종 자료를 손쉽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주민들은 굳이 의회를 방문하지 않아도 가정에서 의원 각자의 의정활동을 유리알처럼 검색할 수 있게 됐으며, 의원들의 군정 질문과 질의도 인터넷 상으로 검색이 가능, 잘못된 의정활동을 지적 또는 감시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의원들의 개인별 이메일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상으로 직접 질문을 하고 자료를 받아 볼 수 있는 등 지역 주민과 의원 사이의 시·공간적인 거리가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군의회는 이번 홈페이지 및 회의록 검색시스템 구축과 함께 의회 개원이후 지금까지의 의정활동을 집약한‘의정 10년사’를 9월중 편찬할 예정이다.

이번 의정 10년사에는 의회연혁, 역대의원 및 의정활동 관련 기록사진, 중요한 군정질문, 행정사무감사 질문, 건의·진정·청원, 원외활동 등 의회 관련 모든 자료가 총망라되어 있어 현역 의원뿐만 아니라 차기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역주민들도 의원들의 10년간의 의정활동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등 향후 의원들의 성실한 의정활동 촉구와 의정참여 확대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김호성 의회사무과장은 “지역 주민들과 더욱 가까운 의정활동과 투명하고 열린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이번 홈페이지 및 회의록 검색시스템을 구축중에 있다” 하면서 “한층 더 발전하는 의회상을 정립,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