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훈련(Self-conterl)
상태바
자율훈련(Self-conterl)
  • 보은신문
  • 승인 1993.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철(58. 보은 수정, 재부산 보은중 동문회장)
요즘 사람들은 현대는 주는 자극으로 인하여 친구가 적고 마음의 불안감이나 열등감, 공포감 등이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심, 공포, 불안, 초조 등은 문명병(文明病)이라고까지 말해지고 있을 정도이다. 대기오염, 식품공해, 대인관계의 불신 풍조 등으로부터 받은 공포나 불안은 날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다. 이것은 운명적으로 자포자기 할 수도 없고 현대문명을 원시 시대로 되돌려 보낼수도 없는 일이다.

진실 반 위선방의 중성상태로 현대인들은 점점 더 유동적이고 일시적인 상황속에 살게 된다는 것이며 누구나 다 어느정도의 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을 경우 생활에 큰 장애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그러나 어떤 기회에 이것이 나타나서 이상 증세를 보이게 되는 일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현대인은 불안 공포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속에 살고 있으므로 누구나 이런 질병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공포와 불안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정신의 지나친 긴장으로부터 이완시키는 정신훈련이나 관심의 대상으로부터 멀리 벗어나게 하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곧 자기암사법이 되는 것이며 또한 이완훈련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 입시에 대한 공포증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것이 많은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마음이 침착하게 가라앉아 있으며 초조감이 없어야 공부가 될 수 있다.

초조해하면 할수록 학습능률은 낮아진다. 우리의 기억이나 생활 능력은 모두 우리의 심리상태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므로 자율신경의 훈련을 쌓으면 아무리 긴박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여유있게 처리해 나갈 수 있다. 자율훈련(Self-control)이란 자기의 의지로써 자기의 마음이나 신체를 조절하여 의도적으로 억제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인 것이다.


<생각하며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