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7일 세계 보건의 날에 즈음하여
상태바
4월7일 세계 보건의 날에 즈음하여
  • 보은신문
  • 승인 1993.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란(보건소 가족보건계장)
'93년 4월7일 세계 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세계 보건의 날 주제를 '부상'으로 서정하고 '부주의와 사고로부터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자'라는 표어를 재정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세계 보건기구 발표에 의하면 매년 지구상의 3백50만평이 질병이 아닌 사고 또는 고의적인 폭력에 의한 부상으로 죽어가고 있다고 알려졌다. 오늘날 많은 국가에서 국민건강 수준이 개선된 반면,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사고와 폭력에 따른 조기사망에 직면하고 수백만이 제해나 폭력으로 인해 불구가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젊은이들의 죽음은 절반이상이 부상 때문이며, 이는 부주의와 무관심 또는 잘못된 행위에 의한 사고, 물리적 폭력행위로 인해 발생하고, 매년 수백만의 사람이 치료를 받아야하며 이로 인한 의료비와 생산성의 감소는 큰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지금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안전이란 개인적·집단적 책임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할 때라고 본다. 사고와 폭력행위는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타인만의 문제가 아니고, 개개인의안전은 모든 사람의 책임인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건강증진 정책의 중추적인 부분을 차지해야 한다. 특히 부상과 관련된 사망에 있어서 의도적인 자살 또는 타살이 있으며 사고에 의한 사망으로 교통사고, 추락, 화재, 익사.

폭력, 중독사고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교통사고에 의한 사망이 매년 70만명에 달한다는 사실은 더욱 놀라운 일이다. 자동차의 증가와 도시화로 인한 부주의와 사고가 이제 세계적인 보건무제로 대두되고 있을 만큼 너나 할 것 없이 우리를 위협하는 무서운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지역사회에도 세계 보건의 날을 맞아 '안전한 생활은 기본적인 권리이며 안전한 삶이 장수하는 생애를 만든다'는 신념을 가짐으로써 건강문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지역사회 안전운동을 전개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생각하며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