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인 사직단 문화재 지정·복원돼야
상태바
회인 사직단 문화재 지정·복원돼야
  • 보은신문
  • 승인 1992.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소유…문화재 지정에 어려움 따라
지난 `70년대 군유지로 되어있던 토지를 군이 개인에게 매각해 현재 개인소유로 되어있는 사직단을 문화재로 지정, 복원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회북면 중앙리에 있는 사직단은 회인현으로 있을 당시 현감이 백성을 위하여 토신과 곡신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던 제단으로 제를 올리며 마을의 번영과 풍년을 기원하던 곳이다.

특히 사직단 주변에 푸르게 우거졌던 소나무숲은 예전엔 회인팔경의 하나로 꼽힐만큼 절경이 빼어났지만 일제때 신사를 지으려고 터를 다지기 위해 모두 베어 없어졌고 지금은 십여평의 평평한 대지에 제단도 허물어져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방치되어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지난 `70년데에 군이 군유재산 처분에 따라 임야 2천여평을 개인에게 매각, 김모씨가 소유하고 있다가 10여년전 홍순목씨(70. 대전)에게 매각했는데, 지주인 홍씨가 이곳에 묘를 쓰겠다는 말이 전해지면서 주민들 사이에 문화재 지정 및 복원 여론이 일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주민들은 매년 정월에 이곳 사직단을 찾아 산신제를 올리는 등 신성시되고 있는 곳이어서 더욱 사직단의 문화재 지정을 희망하고 있는 것. 한 주민은 "예로부터 마을의 번영을 기원하고 풍년을 기원하며 제를 올리던 신성한 제단에 일개인의 묘를 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하루빨리 문화재로 지정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편, 군 관계자는 "사직단의 문화재 지정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사직단의 부지가 현재 개인소유로 되어있기 때문에 문화재 지정까지는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문화재 지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