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읍, 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한다
상태바
보은읍, 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한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5.07.03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읍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24시간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보은읍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24시간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보은군은 주민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7월 1일부터 보은읍행정복지센터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현재 군내에는 총 15개소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다. 이 중 24시간 운영되는 곳은 군청 1개소에 불과해 주민들로부터 운영 확대에 대한 지속적인 요청이 있어 왔다.
군은 이에 보은읍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 2대 중 노후된 기기 1대를 교체하고 옥외 부스를 새롭게 조성해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도록 개선함으로써 민원인은 야간이나 주말 등 시간 제약 없이 필요한 서류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보안 강화를 위해 CCTV를 설치하고 장애인 발판 및 슬라이딩 자동문을 함께 설치해 민원 취약계층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교체되는 무인민원발급기에는 한국어 외에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를 지원하는 외국어UI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이용자들의 편의성도 한층 강화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등 각종 민원서류를 지문인식 또는 모바일 신분증을 통한 본인인증 방식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떠 ‘보은군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에 따라 수수료 없이 무료 발급도 가능하다. 다만,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수수료가 부과된다.
김형신 군 민원여권팀장은 “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운영은 민원인의 시간과 이동 부담을 줄여주는 실질적인 행정서비스 확대”라며 “앞으로도 효율적이고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