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의회활동 보고 및 군민과의 간담회
상태바
군의회 의회활동 보고 및 군민과의 간담회
  • 보은신문
  • 승인 1991.1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곡수매, 군도 확포장 등 현안문제 제기
보은군의회(의장 방창우)는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10일간 가진 제8회 임시회에서의 의결을 거쳐 회기중 공식의회 활동으로 11·12 양일간 각 읍·면을 방문하여 의회활동보고 및 군민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의회활동 보고 및 군민과의 간담회는 의회가 개원한지 6개월이 되었지만 지방의회에 대한 군민의 관심이 부족, 군민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개원 6개월간의 의회활동 상황을 주권자인 군민에게 보고하고 군민의 요구와 비판의 소리를 수렴하여 의회활동에 적극 반영하고자 개최한 것이다.

의원 4인을 1조로 하여 3개반을 편성, 각 읍면을 순회하며 간담회를 가졌는데 면별로 각계 직능단체 대표가 고루 참석하여 의회활동에 관한 비판과 농촌문제, 지역 현안사업 및 문제점 등 다각적인 의견이 제시되기도. 이에 보은군의회가 군민에게 보고한 개원 6개월간의 의회활동상황과 각 읍면별로 제시된 군민의 소리를 들어보았다. 보은군의회는 지난 4월 15일 역사적인 제1회 임시회의를 소집, 개원하여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고 의원 11명으로 의회를 구성하여 출범하였다.

그동안 7회에 걸쳐 21일간 임시회를 개최, 총 41건의 안건을 처리하였다. 3차례에 걸친 군정 질의답변시에는 속리산 관광종합개발대책, 불합리한 마을 경계조정, 지방재정 확충, 쓰레기 대책·공해문제, 노인복지, 농촌문제, 소득증대, 읍·면단위 도시계획 변경 등을 주로 골자로하여 질의와 답변을 가졌다. 또한, 의원발의 처리안건으로는 의원윤리강령 제정, 삼년산성 복원 건의문 채택, 충청북도 교육위원 후보 추천, 고속전철 본선역 충북권 유치 건의문 채택, 중부고속도로 건설 조기 착공 건의, 의회 민원처리에 대한 시행내규 제정, 군정질문 답변시 조치확약 사항 이행여부 확인, 의원연수 군내 쓰레기 매립장 현지 답사 등을 의결 시행하였다.

또한, 집행기관 요구안건으로는 90 회계결산검사를 실시하여 19건을 지적하고 4건을 제도개선 및 건의하도록 군수에게 의견서를 제출하였다. 이외에도 보은광역상수도 조사 측량 설계 용역비 7천3백만원, 채무부담 요구액 중 2천3백만원을 삭감하고 5천만원으로 수정 승인하였으며, 보은도시계획 재 정비에 따른 의견을 청취하여 도시계획 변경시 짜임새 있는 용도 지역지정이 되도록 의견을 제시하였고, 91 회계 제2회 추가경정예산은 6천64만5천원을 삭감, 55억3천2백72만2천원으로 심의 승인하였다.

그리고 이장 정원, 반 설치, 이장 자녀 장학금 지급, 수입증지 조례중 개정조례안 등 8건의 각종 조례를 제정. 개정 의결하였으며, 또한 보은읍 교사리 온천장 뒤 소방도로 개설 및 하구도 설치 외 4건의 민원진정서를 처리하였다. 45일을 남겨둔 연말까지는 농가 소득사업 조사특위를 구성하여 90·91년 새마을 소득금고 특별 회계 융자 지원사업, 90·91 새마을 소득 특별지원 특별회계 융자지원사업에 대해 조사활동을 벌이고 12월에는 정기회를 열어 90회계 예산결산 승인, 91 회계 예산결산 승인, 91 행정사무 감사, 92년도 예산안을 심의 의결 승인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도 주민들에게 설명 홍보하였다. 다음은 군민과이 간담회에세 제시된 각 읍·면별 건의내용이다.

보은읍
·미온적인 중부고속도로 추진상황 설명
·속리산개발이 부진한데 그 대책은?
·전년도 대비 추곡수매물량 감소원인은?
·읍사무소 업무가 폭주하니 업무용 승용차를 배정해 달라.
·전문대 유치와 보은농공고 전문대 승격의 현재 추진상황은?
·지난 도시계획 정비문제는 군 실무자들이 계획을 잘못 수립하여 반려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진행상황은?
·대바위 온천수 개발에 대하여 군의회에서 노력해 달라.
·각종 허가신청시 민원서류 처리기한내에 신속히 처리되도록 촉구하고, 읍사무소 신축은 언제하나.
·도시계획 기준으로 행정구역을 재조정 해달라.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되고 있는데 의원들의 의정활동시 비공개로 조사할 수는 없는가.

내속리면
·광역상수도 추진상황은
·장갑-백현간 하천에 화장실 등 편의시설 설비지원 및 관리자 배치요구
·북암2구-사내4구간 농로를 확장하여 농산물 수송 및 주민이용에 편의를 도모
·장갑-상판간 도로 확포장 공사가 중단되고 있는 중 북암국교 앞에 추월선이 그려져 있고 횡단보도 표시도 없어 위험하다.
·사내리 하수종말처리장이 없어 생활에 불편이 있다.
·지방재정 확보를 위하여 지역에서일어나는 주세, 관광 입장료 등 세수는 지방세로 해야한다.
·관광지 특성을 살려 오락실 영업시간을 연장할 수는 없는지.
·분교, 폐교문제를 해결하여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해달라.
·속리산 주차문제 해결 ·만수입구-삼각국교간 도로 확포장이 시급하다.

외속리면
·91년산 추곡수매 희망량 전량 수매건의
·농어촌 가로등 설치 완료
·읍면 직원 결원시 업무 공백을 없애기 위해 즉시 충원
·농촌지도소 주재지도사 상시 근무
·전 노인정에 1년에 2회로 나누어 배정되는 연료비 보조금을 1년에 1회로 전액 배정토록 건의
·노인우대 승차권을 현실화하여 현금으로 지급해 달라 또, 경로우대 승차권을 친자권 대리 수렴할 수 있도록 해달라.
·보은신문을 이장 및 남·여 지도자에게 군예산으로 구독할 수 있도록 건의
·속리축전 및 군민체육대회는 농번기를 피하여 실시

마로면
·임곡리 남상골 경지정리
·군청-보은읍내 연결 시내버스 연장운행
·추곡수매 할당량을 경작지 단위면적으로 할당
·관기리 우정식당 부근 농로개설
·제정시설로 인하여 하천바닥이 된 토지는 경지정리 이후 지가보상을 받을 때 저가로 보상이 되고, 하천부지로 되어 있던 것은 경지정리 이후는 고가로 보상하는 불공정한 토지지가를 시정해 달라.
·농목산물 유통과정연구
·우회도로 신설
·기대리, 원정리 앞 보청천 하류지역 하천변 간이화장실 설치요망
·관기3구 새마을촌 지목변경 해결
·보은군 수매량 반납금지
·한중리와 오천리 등 오지 마을 지원
·간이상수도 해결

탄부면
·보청천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
·소득금고 지원자금 확대지원 요망
·고승리 양수장 설치
·성지리 진입로 포장과 시내버스 운행 및 반사경 설치
·덕동2구, 상장2구 진입로 포장 요망

삼승면
·'91년 2회 추경심의시 6천만원 삭감내역은?
·추곡수매 물량이 타군에 비해 적은 양인데 군수나 도지사에게 건의한 사실이 있는지.
·사과, 대추 판로를 군의원이 주축이 되어 주민소득차원에서 홍보할 의사는?
·대전-상주간 도로확충 진척도는 어느 정도이며 옥천-원남-관기행 직행버스 운행유치는 가능한가.
·원남우회도로 개설 조기착공 희망
·사과단지조성 지원
·원남시장 1-6일 개장이 3-8일로 변경되어 시장형성에 타격이 있는데 환원계획은?
·엽연초 수매장소를 옥천 엽연초공장으로 직접 할 수는 없는지?

수한면
·중앙지나 지방지 구독이 이장 등에 지원되고 있는데 보은신문에 대한 지원이 없다.
·닭이나 염소 등 임간 방목을 해서 소득 증대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
·옥천에서 차량등록세, 가축도축세의 수입을 보고 있는데 시정요망
·아곡-차정간 군도포장을 내북쪽에서 해오고 있는데 수혜평등을 위해 수한에서 내북쪽으로 해달라.
·차정-노성간 군도승격
·마을앰프 운영비 지원
·농지매매 증명제도 개선
·차정리에서부터 수질 오염되어 오고 있는데 대책은?
·군의 기구는 확대되어도 면직원은 줄어들고 있다. 업무 추진을 위하여 면직원을 보강해 달라.

회남면
·대청댐 수몰로 인하여 자연보존구역 또는 상수도보호 구역으로 제한을 받아 발전이 저해되고 있는데 특별지원을 해달라.
·거교2구-회남국민학교 앞 육교시설 요구
·거교-은운간 도로가 불편하여 교통장애가 있는데 연4회 정도 보수해 달라.
·대청댐 수몰로 인하여 산수·사음·법주지역에 사장된 토지 5천여평의 간접피해보상
·농가당 1백∼3백마원밖에 지원이 안되는 새마을 소득금고 융자금은 자금의 부족으로 사업을 할 수 없으니 융자지원액을 확대해 달라. 그리고 보증인 2인은 재산세 1만원 이상자가 보증토록 되어 있는데 지역실정을 감안하여 재산세를 5천원 기준을 해달라.
·어업에 종사하는 가구도 융자지원 혜택을 받도록 해주고 0.5t의 배 소유자에게도 5백만원의 융자를 받도록 해달라. ·대청댐 주변 장기고용원 배치로 쓰레기 수거

회북면
·고석-창리간 군도 확포장 공사 추진여부는?
·회북면을 회인면으로 고유 명칭을 되찾고 싶다.
·중부고속도로의 회북 통과
·무공해 공자 유치 및 축산 정화조의 시설비 지원
·TV 난시청지역 해소
·25번 국도 개설과 함께 소재지 우회도로 개설
·예식장 및 식당을 갖춘 복지회관 건립
·면장 사택 신축 필요
·고석·쌍암 청주 시내버스 운행 희망
·추곡수매물량 배정에 불만 많다.
·노인복지시책의 확대 시행

내북면
·우회도로 조속 설치
·난시청 지역 해소
·'92년도 기본예산에 편성, 취락구조 확대로 지역발전 기여 건의
·창리-오동간 군도 확포장
·대안, 아곡지구 경지정리
·창리 시가지의 하수도를 하상폭 이상으로 높여 개설

산외면
·군 관내 재원의 타지역으로의 지출이 과다하고 유흥업소 등의 소비처가 너무 많으니 허가를 규제할 수는 없는가.
·의료보험 부담금이 가중되어 잇는 형편인데 농촌실정에 맞게 조성했으면 좋겠다.
·청주-보은-상주간 고속화 도로 추진여부는?
·군내 전문대학 유치
·속리산 관광객 산외면 경유차량의 증가추세로 2차선 도로확충이 시급하다.
·길탕고개 2차선 확장과 아스팔트 재포장 요망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추곡수매 물량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였으며 각 읍·면별로 군도 확포장 등 지역현안 문제가 주로 제기되었다. 아울러 각 읍·면 공히 속리산 개발과 중부고속도로 보은 경우, 청주-보은-상주간 고속화도로 조기착공, 전문대유치 문제 등이 지대한 관심사로 논의되어 지역발전에 대한 군민의 관심이 고조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