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양보의 미덕을…
상태바
우리 모두 양보의 미덕을…
  • 보은신문
  • 승인 1991.10.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석규(보은군 보건소장)
황금물결이 산야에 넘실대고 천자만홍의 단풍이 손짓하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가을이다. 드높고 맑은 가을하늘 아래 상쾌한 기분으로 길을 나선 나들이의 자가용 차량 행렬이 주말이 아니라도 요즈음은 어느 길에도 늘어서곤 한다. 그런데 이 즐거운 행렬이 짜증과 비통의 수라장으로 변하는 때가 비일비재한 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현상이다.

그것은 다름아닌 교통사고다. 비참하고 슬픈 교통사고는 바로 양보할 줄 아는 미덕이 마음이 부족한데서 비롯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는 옛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 했고 우리 이웃을 아끼고 사랑하며 어른을 공경할 줄 아는 미덕을 지닌 민족이다. 그 아름답고 고귀한 품성을 지닌 우리 국민성이 어째서 이렇게 양보하는 마음의 빈곤을 더하여 가는지 한번쯤 생각해 볼 아주 중요한 사회적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인간의 생명은 고귀한 것이다. 무엇보다 귀중한 생명의 순간적으로 서로의 양보가 없어 무참히 희생되어서야 되겠는가! 정말 어이없는 일이다. 우리 사회에 파생되는 오늘의 크고 작은 사회문제는 서로가 양보할 줄 모르는 것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것이 허다함을 누구나 느낄 것이다. 그러므로 밝고 아름다우며, 정이 넘치고 웃음이 샘솟는 사회는 양보의 미덕을 서로가 마음속 깊이 간직, 실천할 때 이룩되는 것이다.

이 아름다운 관광계정…누가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해 양보의 미덕을 실천해야 할 때이다.


(생각하며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