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유친(父子有親) -이해와 사랑으로 가정을 화목하게-
상태바
부자유친(父子有親) -이해와 사랑으로 가정을 화목하게-
  • 보은신문
  • 승인 1991.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섭(보은라이온스클럽 직전회장)
얼마전 서울에서 내려온 큰아이가 나를 화나게 하는 일이 있어 집에 들어서자마자 호되게 꾸지람을 하고 손찌검까지 했다. 욱하는 마음에 앞뒤를 가리지 못하고 실수를 저지른 것이다. 아들은 나에게는 말을 못하고 내아내한테 제가 무슨 잘못을 저질렀길래 저러시는지 모르겠다고 푸념을 하는 것이었다.

몇시간 후 애비가 잘못했다고 사과를 해도 썩 풀리는 기색이 아니었다. 그날저녁 나와 같이 자자고 하니 심드렁한 기색인 것을 억지로 같이 자게 했다. 누워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보니 새벽 4시가 넘었고 그렇게 하룻밤을 지내고 나니 그 다음날은 집안 분위기가 한결 부드러워졌다. 그렇지만 24살이나 되는 다 큰자식에게 손찌검부터 한 것은 잘못한 일이라는 뉘우침을 버릴 수가 없다.

옛부터 부자유친(父子有親)이라 하여 부모와 자식간에는 친함을 우선으로 쳤다. 친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우선 이해와 사랑이 앞서야하고 아낌없이 줄 수 있는 희생정신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이세상에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있을까.

그런데 우리 주위를 보면 부모 자식간에 맹목적인 사랑은 넘쳐 흘러도,친함을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듯 하여 안타깝다. 부자유친, 이는 모든 사람이 으뜸으로 알고 깊이 새겨 실천하기에 노력해야 할 말이 아닌가 한다. 더구나 요즘은 민주사회가 아닌가.

명령으로 자식을 다루는 시대는 끝난 것이다.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며 서로간의 사랑과 온정으로 가정을 이끌때 진정한 화목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