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禮儀) -고운말, 밝은 표정, 겸손한 태도를-
상태바
예의(禮儀) -고운말, 밝은 표정, 겸손한 태도를-
  • 보은신문
  • 승인 1991.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호순(보은여자중고등학교 교장)
고운말은 상대방을 즐겁게 하고, 밝은 표정은 사회를 밝게 하며, 겸손한 태도는 인류를 복되게 한다. 밝은 표정을 짓고 고운말을 쓰면서, 남을 대할 때는 겸손하게 자기의 할 바를 다하는 것이 예의의 발로이다.

자기 스스로 낮춤이 없는 것은 교만이며 자기를 앞세우려 함은 무례한 행동이다. 예의가 없는 사회는 대립의 사회요, 갈등의 사회이며, 예의가 지켜지는 사회는 질서와 평화가 찾아드는 사회이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나 스스로를 낮추어 행동한다면 사회생활을 하는데 결코 피곤함을 느끼지 않고, 원만하게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모든 사람에게 고마움을 느끼는 생활을 하여야 하고, 산다는 것을 큰 보람으로 여기는 생활에서 예의는 싹튼다. 서로 이해해 주고 서로 양보하며 서로를 도와주는 협동의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상대방이 나에게 잘해 주기를 기다리기 전에 내 편에서 상대방에게 잘해주려는 행동을 선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올바른 예의는 발전적이며 적극적인 생활을 통해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즐거운 기분, 감사하는 마음을 항상 가져야 한다. 정중한 아침인사는 하루를 즐겁게 하는 활력소가 된다. 나의 표정이 남을 기쁘게 할 수 있어야 하고 나의 행동이 사회를 밝게 할 수 있어야 한다.

화난 음성, 분노의 태도를 줄 때 상대방으로부터의 음성이나 태도는 메아리 되어 동일하게 나에게 되돌아 올 것이다. 불행을 주는 자는 불행을 받게 될 것이며, 행운을 선물로 주는 자는 행운을 선물로 받게 될 것이다. 예의가 생활화 되는 명랑하고 질서있는 밝은 사회를 우리 모두 힘써 이루어야 하겠다.


(생각하며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