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가축질병 차단에 총력
상태바
보은군, 가축질병 차단에 총력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4.02.08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래 잦은 설 명절 전후로 긴장의 끈 놓지 말아야”
보은군이 사람 및 차량 왕래가 많은 설 명절을 전후로 가축질병 차단에 심혈을 기울이며 가축 방역 차량을 통해 농가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제공 보은군
보은군이 사람 및 차량 왕래가 많은 설 명절을 전후로 가축질병 차단에 심혈을 기울이며 가축 방역 차량을 통해 농가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제공 보은군

보은군이 귀성객 및 차량이 고향을 찾을 것으로 보이는 설 명절을 앞두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등 가축질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축산농가, 축산관계시설, 축산차량을 대상으로 차단방역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6일 군에 따르면 2022년 6월 29일 이후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사례가 없지만 현재 경기와 강원을 넘어 충북·경북·경남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야생멧돼지가 확산되고 있어 오염원의 양돈농장 유입 우려가 큰 상황이다. 고병원성 AI는 2023년 12월 3일 이후 전국 가금농장에서 30건이 발생했고, 야생조류에서 지속 발생하고 있어 확산 차단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군은 이에 따라 설 명절 전후인 2월 8일과 2월 13일을 ‘전국 일제소독의 날’을 지정해 축산농장, 축산관계시설 그리고 축산차량 등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추진한다. 
축산농장·축산시설은 자체 소독장비를 이용해 소독하고, 축산차량은 보은군 거점소독시설(보은읍 보은미원로 321)을 방문하거나 소속 축산시설에서 내·외부를 소독하면 된다.
야생멧돼지 검출지역, 소규모농가 등 방역취약지역은 지자체.공동방제단 소독자원(5대)를 총동원하여 집중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앙.지자체 합동으로 명절 전까지 양돈농장, 산란계 농장 및 축산시설 중심으로 방역실태 점검을 실시해 농장 단위 차단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 밖에 설 명절 귀성객 이동이 많은 터미널 등에 축산농가 방문자제,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접경지역 입산 자제, 야생동물 폐사체 발견시 신속 신고를 당부하고 부득이하게 축산농가 방문시 반드시 소독 후 출입을 당부하는 현수막 14개를 게시하는 등 철통 방역에 온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선경 군 가축방역팀장은 “다가오는 설 명절 기간 인구 이동이 많은 만큼 언제든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긴장의 끈은 놓지 말아 달라”며 “가축질병 없는 청정 보은 사수를 위해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