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테의 법칙 
상태바
얀테의 법칙 
  • 최동철
  • 승인 2023.11.3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7>

 의대 정원 확대문제를 둘러싸고 정부와 의사단체 간 이견이 상충하고 있다. 국민의 처지에선 의사단체 행태가 곱지 않아 보인다. 농어촌 지역에는 의사가 태부족해 국민건강이 위협받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사회공동체 기여보다는 특별히 잘난 품귀의 에고이스트로 남으려 안간힘을 쓰는 것처럼 느껴진다.

 자기 자신만의 이익을 꾀하고, 사회 일반의 이익은 염두에 두지 않으려는 에고이스트 집단의 특징은 자신들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데 있다. 일반인보다 우월하고, 특별한 재능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더욱 잘 났고, 더 많이 가진 으스댈만한 사회적 성공인 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에게 ‘얀테의 법칙’을 음미해 보라고 권한다.

 덴마크계 노르웨이 작가 악셀 산데모세가 1933년에 쓴 소설 '도망자'에 ‘얀테의 법칙’이 등장한다. 소설의 주인공 에이네르는 도시에서 성공한 사업가이다. 자신의 성공에 도취하여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태도를 보인다. 영락없는 에고이스트다. 그러던 어느 날, 에이네르는 얀테 마을에서 차 사고를 당해 기억을 잃게 된다.

 결국, 그는 얀테 마을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며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된다. 마을에는 나름의 생활법칙이 있다. 얀테의 법칙은 개인의 특별함이나 우월함을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평등한 존재로 살아가라고 마을 사람들은 에이네르를 가르친다.

 에이네르는 마을 사람들의 가르침을 통해 점차 변해간다. 그는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평등한 존재로 살아가기 시작한다. 소설의 결말에서 에이네르는 얀테 마을을 떠난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특별함을 부정하고, 다른 사람들과 평등한 존재로 살아가기 위해 노력한다. 

 얀테의 법칙은 1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북유럽 국가 즉, 바이킹의 사회 규범, 관습이자 불문율 같은 삶의 철학이다. 이 법칙은 개인주의와 사적인 성공에 몰두하기보다는 사회공동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안테의 법칙 1. 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2. 당신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 것 3. 당신이 더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4. 당신이 더 능력이 있다고 우쭐하지 말 것 5. 당신이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말 것 6. 당신이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7. 당신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 8. 당신이 더 성공적이라고 착각하지 말 것 9. 모두가 당신을 배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 것 10. 남을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

 다만 얀테의 법칙 적용에 부작용이 수반될 수 있다.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을 억누를 수 있다.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염두에 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