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아동·청소년 위한 사업 ‘다양’
상태바
보은군,  아동·청소년 위한 사업 ‘다양’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8.31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형 군수 “아이들이 행복한 보은군 만들기에 최선 다할 터”
보은군이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월 제8회 청소년가족 포스트에서 '추적 런닝맨'이 펼쳐지고 있다.
보은군이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월 제8회 청소년가족 포스트에서 '추적 런닝맨'이 펼쳐지고 있다.

보은군이 지역 내 모든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정책과 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30일 이를 소개했다.
군이 추진 중인 아동복지사업은 이렇다. △위기가정 아동보호비 지원 △입양아동 양육수당 지원 △가정위탁아동 양육비 지원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및 자립정착금 지원 △결식아동 아동급식비 지원 △아동발달지원계좌(디딤씨앗통장) 지원 △취약계층 아동 드림스타트 통합서비스 지원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교사 파견 지원 △아동보호전담요원 충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장비보강 지원 △ 아동수당 지원 △어린이 계절 놀이시설 운영 등이다.
특히, 군은 도깨비지역아동센터, 파랑새지역아동센터, 보은지역아동센터, 세중드림지역아동센터, 어부동지역아동센터, 푸른꿈지역아동센터, 다니엘지역아동센터 등 총 7개소의 지역아동센터에 군비 1400만원을 지원해 방과후 돌봄 환경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또 200여명의 결식아동 급식비로 3억 6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결초보은카드로 제공하면서도 결식아동 낙인을 방지하고 사용처의 선택권을 존중하고 있다.
군은 이와 함께 아동·청소년의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2022년부터 시작된 겨울철 썰매장과 여름철 물놀이장을 운영해 인근 시군 주민들이 찾아올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여름철 물놀이장은 일 평균 600여명 총 1만 5162명 방문해 지난해보다 194% 증가할 정도로 많은 인원이 이용했다.
군은 아울러 청소년을 위한 복지 사업으로 △보은군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및 사업 지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방과후 돌봄) 지원 △여성청소년 보건위생용품 지원 △보은군청소년상당복지센터 운영 및 사업 지원 △보은군청소년수련관 건립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보은읍 이평리 일원에 건립하는 ‘보은군청소년수련관’은 총 사업비 125억 5000만원을 투입해 지상 3층, 연면적 2912㎡의 규모로 특성화수련장, 프로그램실, 오픈카페, 다목적 강당, 실내암벽등반장, 댄스실, 밴드연습실, 옥상정원 등을 갖추고 9월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청소년들이 마음껏 자신의 재능과 꿈을 발견하고 키워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써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는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둔 청소년을 대상으로 8세에서 12세까지는 연 10만원, 13세에서 18세까지는 연 30만원을 전자식 포인트형 바우처 카드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카드사용처는 8~12세는 서점과 문구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13~18세는 독서와 문화체육, 진로개발 취미활동, 생활지원 등 4개 분야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중고등학생 학습증진사업, 공공체육시설 사용료 감면, 방학중 청소년 스포츠 프로그램 운영. 군민장학회 장학기금 확대 등 다양한 복지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의 권익과 학습권을 보장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군은 알렸다.
최재형 군수는 “아이들이 행복한 보은군을 만들기 위해서는 부모만이 아닌 공동체의 협력으로 아이들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보은군이 할 수 있는 지역의 인적·물적 인프라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