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
상태바
보은군,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7.27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 조감도. /제공 보은군
‘2023년 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 조감도. /제공 보은군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3년 지역개발사업 공모 분야 중 ‘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에 ‘보은군 동거동락 나누는 어울터 조성사업’이 선정됐다고 보은군이 지난 24일 밝혔다.
보은군과 충북도에 따르면 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은 지역의 특화.고유자원을 활용한 관광지원, 생활거점 조성, 주민복지 향상 등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지원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및 광역시와 제주도를 제외한 7개 도 소속 시군(성장촉진지역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고 각 지자체에서 신청한 사업에 대해 서면.현장심사와 발표평가 등 3단계에 걸친 평가를 통해 충북 보은군과 괴산군을 포함해 총 7개의 사업을 선정했다. 선정지역에는 사업당 국비 25억 원이 지원된다. 
이번에 선정된 보은군 ‘동거동락 나누는 어울터’ 조성사업은 지역의 전입인구 증대 귀농귀촌 수요에 대응해 기존 주민과 신규 유입인구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군은 충북도 시.군 특화사업 사업으로 추진 중인 보은군 레이크파크 귀농귀촌힐링타운 조성사업(공공임대주택 20호, 장안면 서원리 산 17-1번지 일원)과 연계해 2025년까지 국비 25억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90억 원(지방소멸대응기금연계)을 투입해 어울림센터 1동과 치유텃밭, 치유정원, 녹지 등을 갖춘 어울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먼저 어울림센터는 연면적 400㎡에 주민교육실(주민작업실, 회의실) 1실, 치유원예 체험실, 나눔주방 등을 갖추고 주거 정착유도 프로그램, 소득증대 유도 프로그램, 선주민과의 화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귀농귀촌인의 유입 및 원주민과의 화합을 도모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울터(가로 세로 면적 9979㎡)에 조성하는 △체험텃밭에는 원주민과 예비 귀농귀촌인의 수요자 중심 작물 선택, 판매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치유정원에는 다양한 허브를 식재해 회복.힐링.치유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해 향기요법, 꽃요법, 원예요법, 약초요법, 예술요법 등 건강, 명상, 요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최재형 군수는 “이번에 선정된 동거동락 나누는 어울터 조성사업을 통해 행복한 삶이 살아있는 살맛나는 보은형 귀농귀촌 모범마을로 조성하겠다”며 “더 나아가 보은군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