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호응
상태바
보은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호응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6.01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청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2023년 보은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설명회.
보은군청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2023년 보은군 주민참여 예산학교 설명회.

“우리의 소중한 제안으로 만드는 보은군 함께해요.”
지난 5월 30일 보은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도 주민참여 예산학교’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스스로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여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이다. 
군 관계자는 “예산학교는 주민참여 예산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례를 통한 제안서 작성 교육으로 군민들이 보다 쉽게 주민참여예산제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했다.
이날 최재형 군수를 비롯한 군의원, 군민 등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인 김상철 강사를 초빙해 ‘참여예산 사업 만들기’라는 주제로 △주민참여 사업 제안 방법 △제도의 배경과 맥락 △주민참여 예산 사업 이해 △타 지역 우수사례 등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강사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주민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예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를 들은 한 군민은“우리 군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방법을 배우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군과 함께 주민들이 꼭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겠다”고 했다. 
최재형 군수는“군민의 소중한 제안이 군정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적극적인 주민참여예산 참여로 군 재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