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교육감, (공)감·동(행) 1,000人 프로젝트 ‘돌입’
상태바
윤건영 교육감, (공)감·동(행) 1,000人 프로젝트 ‘돌입’
  • 나기홍 기자
  • 승인 2023.03.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으로 교육현장의 변화 이끌겠다” 밝혀
윤건영 교육감이 학교배움터 지킴이들과 허물없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건영 교육감이 학교배움터 지킴이들과 허물없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충북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지난 16일, 제천여중을 방문해 교육 구성원간 지각 차를 좁히고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 정책 실현 로드맵 구축을 위해 교육공동체와 소통강화에 나섰다.
 이를 위해 도 교육청은 ‘이심전심(以心傳心) (공)감·동(행) 1,000人 프로젝트’를 소통강화의 슬로건으로 내걸고 교육감과 교육공동체와의 면담, 간담회, 행사참여, 강연 등 다양한 형태의 소통강화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교육감과 1,000명의 교육공동체 구성원과 만남을 통해 소통과 공감으로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고 함께하는 동행교육을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이날의 소통은 격식을 허물다! ‘교육가족과 너나들이(방과후강사, 배움터지킴이, 학교밖배움터관계자, 시니어클럽 대상)와 세대와 통(通)하다! ‘MZ라떼 한잔 하실래요?를 주제로 진행됐다.
‘너나들이’는 서로 너니 나니하고 부르며 허물없이 말을 건넨다는 명사로 이날 첫 소통 대상의 2人은 제천여중의 학교배움터지킴이 2명, 10人은 제천중학교 신규교사 8명이다. 
16일(목) 오후, 윤건영 교육감은 제천지역정책간담회를 마치고 제천여자중학교를 방문하여 ‘교육가족과 너나들이’ 소통 대상자인 학교 배움터지킴이의 노고를 격려하고 학교 관계자와 면담을 통해 배움터지킴이의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조성과 효율적인 업무수행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학교 배움터지킴이들이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적극적인 지킴이 활동을 통해 학생안전, 학교 내 외부인 출입관리 및 위급상황 시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도교육청은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지난 3월 1일자로 학생보호인력의 복리증진 및 사기진작을 위해 배움터지킴이 봉사료(활동비)를 3만 5천 원에서 4만 원으로 5천 원을 인상한 바 있다.  
 두 번째 소통은 ‘세대와 통(通)하다! MZ라떼 한잔 하실래요?’를 주제로 제천중학교에 근무 중인 신규 교사 8명을 대상으로 간담회 형태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신규교사들로부터 업무처리, 생활교육, 교육과정 및 수업계획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주하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진솔한 의견을 들었다. 
 윤건영 교육감은 신규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업무수행과 교육과정 운영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지원하고, 교육 체계 내에서의 역할을 파악하여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연수를 지원함으로써 충북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윤 교육감은 “소통이란 공통의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 조직의 기본적 존재기반이자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핵심기능이다. 그렇기에  상시적인 교육공동체의 커뮤니케이션 체계 구축은 교육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다.”라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만남으로 교육 가족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허심탄회한 대화로 마음을 나눔으로써 소통과 공감으로 동행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충북교육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충청북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으로 바라보다, ‘학생공감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라는 신조어인 알잘딱깔센을 주제로, 학부모를 대상으로는 교육감도 학부모였다를 주제로 다양한 소통의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