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선도사업 선정
상태바
충북,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선도사업 선정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12.2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지사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사업’ 본격 추진
10년간 3,300억 투입, 즐겁고 안전한 친수공간 기대

 충청북도는 환경부에서 추진중인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 평가결과 청주시 미호강과 무심천이 선도사업 사업대상지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치수를 중심으로 환경, 생태, 친수 등 홍수에 안전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지역발전을 위한 신개념 통합형 하천사업을 말한다.
 충청북도는 지난 9월 도내 시·군에서 신청한 5개 사업 중 우선순위 평가를 통해 사업목적에 부합하고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사업과 연계되어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큰 청주시 미호강·무심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을 1순위로 선정했다. 
 이번에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3,300억원 규모의 ‘미호강·무심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홍수방어를 위한 유역내 치수시설들을 정비하여 재해 없는 안전한 하천의 구축, 체계적인 물순환의 선순환구조 정착을 위한 맑은 물이 항상 흐르는 하천 조성, 시민을 위한 사람과 자연이 즐거운 꿀잼하천 만들기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치수사업의 구체적 내용으로는 3개소의 펌프시설 및 1개의 저류지, 제벙보강등이 펼쳐지며, 오니토 준설, 강변여과수설치, 지하댐설치 등 이수 및 수질사업, 미호강별자리오토캠핑장, 마루나무 숲길조성,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정비, 강수욕장설치 등의 친수사업이 펼쳐진다.
 이번 환경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선도사업 선정으로 민선 8기 주요 공약인 ‘충북레이크파크 구축을 통한 관광 르네상스 실현’에 큰 추진동력을 얻게 됐다. 
 충북 호수를 잇는 관광벨트 구축, 대표적 호수 관광 기획 등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주요사업을 미호강·무심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과 연계해 164만 도민에게 치유와 힐링의 장소를 제공하고 나아가 충북의 미래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김영환 지사는 “이번 청주시 미호강·무심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선도사업 선정을 통해 치수 위주의 하천사업에서 환경과 친수가 어우러진 통합하천사업으로 새로운 하천공간을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사업과 연계해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충분히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표했다.
 한편, 환경부는 `23년 말까지 해당 지자체와 함께 사업기본구상안을 마련한 후 `24년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